블로거 기자단- '도아'

모든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오픈앱마켓은 지난 7월말에 개장했다. 앱 마켓에서 사용하는 UI 자체가 애플 앱 스토어와 상당히 비슷하다.

카테고리에 의한 분류, 유료·무료 탑 어플, 앱 스토어의 추천 항목과 비슷한 Our Picks까지 상당히 비슷하다. 해외에서 결제할 수 있는 비자·마스터 카드가 있으면 유료 앱의 구매도 가능하다. 오픈앱마켓에 올라온 유료 앱은 개발자가 80%를 가져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애플에 비해 더 많은 수익을 나누어 주는 셈이다.

오픈앱마켓에 올라온 어플은 기본적으로 웹 기반 어플이다. 조금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HTML 5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웹 어플이다. 따라서 HTML 5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설치된 스마트폰에서는 모두 오픈앱마켓을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iPhone)에서는 아주 잘 동작한다. 안드로이드폰(Android Phone)으로는 시험해 보지 않았지만 오픈마켓측에서 빠른 시일내 지원할 것이라고 했으니 지금쯤은 동작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대부분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동작하는 단점이 있지만 웹 어플이기 때문에 플랫폼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점은 스마트폰 어플이 가지지 못한 큰 장점이다.

오픈앱마켓에 올라온 어플은 아직 많지 않지만 가능성은 크다. 스마트폰 플랫폼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과도한 하드웨어의 사용을 필요로 하는 어플이 아니라면 웹 어플을 통한 오픈앱마켓은 앞으로 상당히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오픈앱마켓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에서 브라우저(Browser)를 띄운 뒤 오픈앱마켓(OpenAppMrk)에 접속하고 홈으로 책갈피하면 된다. 아이폰(iPhone)의 경우 모바일 사파리를 시작한 뒤 주소 표시줄에 http://openappmkt.com을 입력하고 Go 단추를 터치한다. 사파리 아래쪽 도구 막대에서 + 기호(책갈피)를 터치하고 홈 화면에 추가 단추를 터치하면 스프링보드에 OpenApp라는 아이콘이 추가된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보안이다. 오픈앱마켓에서 어플을 승인할 때 얼마나 엄격하게 어플을 검사하는지 알 수 없다. 어플에 대한 검사가 엄격하지 않다면 오픈앱마켓을 통해 설치한 어플을 통해 피싱이나 다른 보안 헛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http://offree.net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