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부는 한국현대문학이 이룩한 성과를 집대성하고 한국 문학의 체계적인 해외 소개를 위해 (재)한국문학번역금고와 공동 지원하에 서울대인문정보연구소에서 추진한 영문판「 한국현대문학100년」를 CD ROME으로 제작했다.
 문광부는 이 영문판 CD를 한국학연구기관 등 해외 1백 5천개 기관과 국내 공공·대학도서관 등 6천여개 기관에 배포해 한국 현대문학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제작된 영문판 CD는 98년에 제작된 국문판 「한국현대문학 100년」을 기초로 하여 전문 번역가와 교열가가 컨텐츠로 번역했으며,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적용해 웹상에서 자료롭게 구현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했다.
 최종 제작 단계에서 수차례 공개 시연회를 통해 내용과 체제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새로마자표기법을 적용했다.

 CD에는 한국현대문학 개관, 주요 문인 3백34명 소개와 그들의 작품 5백편 해설, 한국문학영상자료 2천건 등이 수록돼 있다.
 특히 이 CD는 우리 현대 문학사와 작품 내용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체계화해 한국 현대문학과 한국 문화 이해를 위한 필수자료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