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때에 감기 초기의 치료나 보조 요법으로 쓸수 있는 민간요법을 알아두면 약을 적게 먹으면서 나을수 있어 도움이 될것이다.
 열이 많이 나는 감기 초기에는 파,술,달걀,생강,콩,붉은 팥을 이용하는 민간요법이 있다.
 파의 뿌리와 흰 밑둥 15대와 생강 5쪽에 물 물 5백㎖를(우유잔 2컵 반)붓고 졸여 하루 두번 나누어 먹고 땀을 내면 쉽게 열을 내릴수 있다.
 술한잔에 달걀 하나를 푼 달걀술을 마셔도 좋다.
 귤을 알루미늄 종이에 싸서 10분 정도 구웠다가 식기 전에 껍질째 먹기도 하고 홍차에 우유와 생강가루나 생강 토막을 넣어 만든 일명 인디어차를 먹는 방법도 좋다.
 콩 1백50g,생강 80g에 물을 넣고 진하게 달여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 방법도 있다.
 또 삶지 않은 붉은 팥의 가루를 끓인 물에 풀어 먹고 땀을 내는 것도 열을 내리기에 좋다.
 특히 젖먹이 어린이의 열감기에는 큰 파뿌리 수염 3대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참기름 3숟가락을 넣고 졸인후 그 기름을 먹으면 좋다.
 기침에는 물엿과 마늘 적당량을 달여 먹거나 꿀에다 다진 마늘을 적당히 재어 두었다가 1숟가락씩 먹으면 좋다.
 살구씨 1g과 마른 들깻잎 8g을 달여 하루 2번 나누어 먹는 방법도 있다.
 들기름과 꿀을 7:3으로 섞어서 약한 불에 20분 끓여 반 숟가락씩 하루 3번 식간에 먹고 먹은후 3시간안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방법도 있다.
 또 호박 1㎏,꿀 1㎏,마늘즙 1백g,오미자 5백g을 잘 섞어 따뜻한 구들목에 3일 두었다 3숟가락씩 하루 3번 먹은후 1시간에 먹어도 좋다.
 오래된 기침으로 가슴이 아프고 캥기는 데는 모난 두부의 가운데를 도려내 물엿을 넣어 쪄서 한모씩 빈속에 하루 3번 먹으면 된다.
 기침을 하여 목이 붓고 아픈데는 양파 생즙에 물을 5배 타서 양치질을 하면 좋다.
 머리가 아프면서 기침,가래가 나고 목이 쉰 경우는 강판에 간 생무 즙에 물엿이나 꿀을 타서 먹는 방법이 있다.
 가래 기침에는 무씨를 덖어 만든 가루를 10g씩 더운 물에 타서 하루 3번 먹으면 좋다.
 입안이 헐었을때는 무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좋다.
 머리가 아프고 코가 막히면서 기침이 날때는 곶감 3개를 구워 먹거나 곶감 3개와 생강 한 뿌리를 달여 하루에 한번 먹는 방법이 좋다.
 열나고 기침나는 경우에는 무와 생강을 같은 양으로 잘게 썰어 3배의 끊는 물을 붓고 설탕을 적당히 넣어 하루 3회 먹으면 된다.
 이외에도 차를 자주 마셔 가벼운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 할수 있다.모과차,유자차,생강차가 좋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