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15일 자금시장 경색과 관련, 『전경련의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5백대기업의 자금사정이 어렵다고 한다』고 지적하고 『은행이 더 노력하고 기업금융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세워야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재정경제부 업무보고를 받고 『기업들의 자금사정이 어느 정도 풀려간다고 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출이 감소하는등 대출상황이 후퇴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은행들의 신용분석, 대출관리 능력이 부족해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하고 그 이후부터는 관심을 두지 않는 전통적인 대출관행이 변하지 않는데 원인이 있다』며 『은행의 대출과정을 개선해 선진국형으로 바뀌도록 노력해야 하고 정당한 절차에 의해 대출을 해준데 대해 부실이 발생했다는 이유로 책임추궁을 하면 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통령은 이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외환시장의 중대성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외환시장 안정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예금부분보장제와 금융소득종합과세의 도입으로 국내자금의 해외도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김대통령은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경제가 발전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강력한 정부의 역할』이라며 『법과 원칙을 존중하고 시장원리에 의한 강력한 정부로서 경제를 이끌어 가겠지만 경제의 주체는 경제인이어야 하는 만큼 기업과 노조가 분수를 지키고 법과 원칙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