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률 3%ㆍ실업자 90만명대 유지

 정부는 올해 실업률을 3%대로 안정시키고 1/4분기 실업자 수도 90만명대로 유지하기 위해 공공근로사업 등 실업대책에 모두 2조9천6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노동부는 17일 당정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2001년 종합실업대책」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동부가 마련한 실업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구조조정 등의 요인과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실업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1/4분기에 올해 공공근로사업비 6천5백억원 가운데 약 45%인 2천9백35억원를 투입해 18만1천명을 대상으로 공공근로사업을 실시, 실업확산을 조기에 차단키로 했다.

 특히 올 한해동안 공공근로사업으로 연평균 12만개의 단기 일자리를 제공키로 하고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지난해 14조7백68억원에서 올해에서 14조6천3백22억원으로 확충, 46만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서민주거안정을 위해서는 2002년까지 1만7천5백호의 국민임대주택을 추가 건설키로 하는 동시에성장산업의 집중육성 차원에서 벤처인터넷산업 투자자금 1조원을 추가로 조성한다.

 저소득층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청소. 시설관리. 재활용. 봉제 등 '자활 공동체 창업'에 1곳당 최대 7천만원을 지원, 모두 6백곳의 자활공동체를 설립하는 한편 자영업 창업을 원하는 3천명에게 전세 점포를 지원하고 추가로 초기 시설 투자비용도 1천5백만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또한 인력수요가 많은 정보통신, 서비스업종, 3D업종을 중심으로 실업자 20만명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집중하되 구조조정 실직자와 청소년, 일용근로자, 여성, 장애인 등 대상별로 특성을 고려해 훈련을 실시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밖에 ▲채용장려금을 상반기까지 연장해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직자의 신속한 재취업 지원 ▲공공발주공사 및 정부조달물자 구매를 조기 시행 ▲재직근로자의 전직지원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장, 업종 단위의 직업설계 지원센터 설립 ▲지역별로 '구조조정 실직자 지원팀'을 운영, 구조조정 실직자에 대한 신속한 취업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