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에 이어 민선5기에서도 충북자치단체장들이 사법기관에 고발되거나 내사를 받는 등 수난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본보(30일자 1면보도)에 따르면 민선5기 충북지역 자치단체장 4명이 사법기관으로부터 수사 내지는 내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다. 내용도 뇌물수수를 비롯해 선거법위반 등등 혐의도 다양하다.

민선 4기에도 충북 자치단체장 4명이 중도에 낙마했다.무려 3명중 1명이 부패 자치단체장인 셈이다. 이들은 부하직원들에게 승진 댓가로 수천만원을 받는가 하면 청원경찰 채용 조건으로 검은돈을 받기도 했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이다.

또 충북지역 모대학 이사장이 횡령혐의로 검찰로 부터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당하는 등 수사를 받고 있어 지역사회를 어수선하게 만들고 있다. 이 정도면 '부패 충북공화국'이란 말이 나올 법 하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공정사회를 만들겠다고 천명하면서 공정사회가 화두로 등장했다. 공정 사회란 힘이 있는 국민이나 그렇지 못한 국민들이나 똑같은 대우를 받는 사회일 것이다. 공정사회 건설을 위해서는 무엇부다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 이 대통령도 공직자들부터 공정사회의 기준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력을 위임받은 공직자들은 더욱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들에게 봉사를 해야 한다.

특히 자치단체장들은 자기관리에 철저하게 신경을 써야한다. 자치단체장들은 항상 각종 검은 유혹에 노출돼 있다. 자치단체장이 깨끗하고 도덕적인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자치단체장들이 솔선수범해야만 공무원 조직이 깨끗해지고 조직기강이 바로설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간다.

더 이상 자치단체장들이 각종 부패로 인해 사법기관으로부터 수사를 받는 불행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몸가짐을 바로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공정사회가 빨리 다가올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