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기·영동주재

영동군이 '와인축제(11월 5~7일)' 앞두고 1일 대행사를 선정키로 하는 등 본격적인 준비에 나서고 있다.

당초 군의회는 2회 추경에 증액 요구된 와인축제 관련 예산 5천만원을 삭감했다가 뒤늦게 슬그머니 승인해 줬다. 집행부가 의원들을 상대로 벌인 1대 1 로비의 개가다. 군은 와인축제 개최 이유에 대해 국내 와인산업을 선점해 영동을 와인산업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했다.

하지만 국내서는 이미 천안시(거봉포도 와이너리) 등에서 와인축제를 열고 있다. 대전시도 내년 5월 대규모의 '대전국제푸드 & 와인축제'를 계획 중이다.

영동 와인축제의 면면을 살펴보면 그다지 새로울 것도 없다. 대부분의 축제가 그렇듯 실속도 없고 알맹이도 없는 '그 나물에 그 밥'이 될 공산이 없지 않다.

영동포도축제는 국악축제와 통합 개최하면서 문화예술행사는 덕을 많이 봤다. 분리 개최했더라면 이에 대한 비용이 만만찮았을 것이다.

와인축제도 2억5천만원으로 시작하지만 향후 예산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현재의 예산 규모로는 관광객을 끌어모으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단 며칠간의 행사를 위해 수 억원을 쏟아붓는 것이다. 농가와 지역발전에 얼마나 보탬이 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행사 주체도 당초 취지와 달리 포도주생산업체인 와인코리아(주)가 될 수 밖에 없다. 현재 농가형 와이너리 중 주류면허를 낸 곳은 20여 곳에 불과하다.

정구복 군수는 얼마 전 국악축제와 포도축제 분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와인축제까지 하면 영동의 축제는 모두 5개다. 시중에서는 이런 저런 이름을 내걸어 축제를 열자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분명한 것은 잦은 축제에 대해 주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것이다.

공무원들도 죽을 맛이다. 여기 저기서 볼멘 소리가 나온다. 축제는 만들긴 쉬워도 없애긴 어렵다. 축제를 더 늘리는 건 시대흐름과도 맞지 않는다.

와인축제를 포도축제와 통합하든지, 와인축제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행정력과 혈세 낭비를 줄이는 지름길이다. / kkk9866@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