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식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당신의 인생에 만족하십니까? 당신의 방은 깨끗합니까? 이 두 가지 질문에 '예'라고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인생에 100% 만족하진 않지만 그럭저럭 생활이 가능하다면, 방 안은 다소 더럽더라도 '이 정도면 괜찮지, 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나는 너무 깨끗한 방은 불편해, 사람 사는 곳인데 약간은 지저분한 구석도 있어야 마음이 놓여'라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살고 있는 방이 바로 당신의 마음 상태, 그리고 인생까지도 좌우한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매일 식사를 하는 식탁 위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고, 주방에 설겆이를 하지 않은 불결한 그릇들이 잔뜩 쌓여있고, 음식물 쓰레기가 방치되어 악취가 진동하고,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욕실이 곰팡이로 가득하고, 방과 거실에 벗어 놓은 양말이나 옷들이 여기 저기 널부러져 있고, TV위나 책장이 먼지를 덮어쓰고 있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곰팡이, 쓰레기, 불필요한 물건 등이 난잡하게 어질러져 있다면 이는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마이너스 에너지가 당신의 방에 표현된 것입니다.

한 심리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흐트러진 방, 청소가 되어있지 않은 사무실 등에서 생활을 계속하면 생리학적인 면에서도 심박수나 혈압이 증가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목이나 어깨가 무거워지고 이유 없이 초조해지거나 금방 화를 내게 된다고 합니다. 난잡하고 더러운 상태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거기에 마이너스의 자장이 생기게 되어 자꾸 나쁜 사태를 끌어들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을 반영한 당신의 방에 일정한 자장이 일어나, 당신이 발하고 있는 에너지와 동질의 것을 끌어 들이는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상태와 당신의 방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서 동일한 자장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방이 더러운 사람은 불행한 느낌이 강하고, 방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감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정리정돈이 잘 된 깨끗한 방에는 점점 행복이 찾아오지만, 더러운 방에는 불행이 찾아오게 됩니다.

청소(淸掃)의 사전적 의미는 '깨끗이 소제함'을 의미합니다. 청소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소는 인생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고민거리나 문제를 쉽게 해결해 주고 사업을 번창하게 해주는 힘이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해 주고, 인생의 목표를 쉽게 이룰 수 있게 해 줍니다. 더러운 것을 치우고 주위를 깨끗이 소제하면 마이너스의 자장이 제거되고 행복한 자장(磁場)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생이 바뀌는 것입니다.

학창시절에 어떻게든 하지 않고 빠져 보려고 애썼던, 귀찮고 고통스러웠던 바로 그 청소가 인생을 바꾼다니 믿기지 않을 것입니다. '에이! 설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실입니다.

긍정적인 사고, 플러스 사고가 성공과 행복의 열쇠인 것은 사실이지만 왜 이러한 사고만으로는 성공하기가 어려운 것일까요? 그것은 아무리 강력한 플러스 사고를 집어 넣어도 마음 깊은 곳에 그것을 지워버리는 마이너스 에너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건 상태로 엑셀을 밟으면 스피드가 나지 않습니다. 이런 상태로 고속도로를 달리면 자동차는 바로 연기를 내뿜다가 얼마 못가서 고장이 나버립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고 주행해야 속도를 낼 수 있듯이 당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이너스 에너지를 없애야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마이너스 에너지를 자연스럽게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청소인 것입니다. 자신의 운명, 자신의 인생을 역전시키고 싶다면 용기를 가지고 걸레를 손에 드세요. 그리고 눈 앞에 있는 것을 한 번 닦아 보세요. 거기서부터 행복한 미래가 시작됩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