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5일 이한동총리와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였다.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인 이날 여야 의원들은 「언론문건」과 국가보안법 개정, 안기부 자금지원 및 한빛은행 사건 특검제 도입과, 교육부장관의 잦은 교체 및 교원정년, 실업.복지대책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한나라당 의원들은 『언론문건이 현정권의 언론장악 음모를 입증한 것』이라며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의 언론사 조사 중단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은 『민주당과 무관한 출처불명의 문건에 대해 정치공세를 펴선 안된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신경식 김정숙의원 등은 『언론사 세무사찰은 언론개혁이라는 미명아래 언론 길들이기를 위한 것인 만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언론 문건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고 김홍신의원도 『세무조사가 언론사 약점잡기용이 아니라면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설 훈의원은 『어느 기업도 세무조사에서 성역이 될 수 없고 국민들도 이번 세무조사를 당연한 조치로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과거 정권처럼 언론 길들이기를 위해 세무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하고 언론사 소유지배구조 개선과 편집권 독립을 위해 정기간행물 등록법 도 개정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