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15일 『김정일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금년내 반드시 이뤄진다』며 『2차 정상회담의 중심은 냉전종식을 위한 긴장완화를 구축하고 교류협력을 확대해 양쪽이 서로 이익이 되는 교류협력의 원칙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통일부 업무보고를 받고 『우리의 당면 목표는 통일을 지향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확립하고 교류협력, 민족동질성을 찾아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김대통령은 『1차 평양 정상회담때에는 사전에 아무런 합의없이 캄캄한 상태에서 진행돼 기대이상으로 성공적 협상을 마쳤으나 2차정상회담때에는 사전에 분명하고도 충분히 협의해서 얻고자 하는 성취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통령은 이어 『국가보안법 폐지 문제는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과는 관계가 없으며 국제사회의 위상때문』이라고 거듭 밝히고 『문제는 국민간의 합의를 이루는 것으로 국민여론과 국회활동을 지켜보며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대북정책의 한굛미공조에 대해 『미국 신정부가 들어서 여러의견과 걱정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한굛미정상회담을 통해 한굛미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도록 노력할 생각이지만 한반도 문제는 어디까지나 남북한이 주도해서 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보고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2차회담에서는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체제 제도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합의를 이루고 군사 당국간 회담을 통해 군인사 교류, 군사직통전화 설치, 군사훈련 사전통보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