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피해 입고도 보조금 융자금 혜택 전무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가 지난 97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고시됐으나 착공이 계속 지연되면서 지역주민들이 재산권 행사를 못하는등 큰 피해를 입고 있다.
 특히 지난달 발생한 폭설로 사업지구내 축사시설이 큰 피해를 입었으나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서 건축허가를 받지못해 보조금및 융자금 지원이 전무한 형편이다.
 19일 충북도및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97년 9월 산업단지로 지정고시되고 99년 2월 보건의료단지 추진계획이 확정됐으나 착공이 계속 늦어지면서 지구내에 거주하는 청원군 강외면 연제리 주민 9백여가구와 5개 공장이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다.
 청원군 강외면 일원에 착공될 오송보건의료과학산업단지는 국내 생명공학및 첨단 보건의료과학 기술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복지부는 당초 5천7백13억원(보상비 2천8백억원,공사비 2천51억원,기타 8백6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06년까지 2백76만평 규모로 착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경제상황이 불투명해지면서 사업착수가 지연됐으며 단지규모도 1단계 1백10만평,2단계 40만평등 1백50만평으로 대폭 축소돼 지역주민들의 집단민원이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사업추진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이 가옥의 신축및 증개축과 매매를 하지못하는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자 주민들은 지난 14일 건교부장관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2단계 40만평은 일단 지구,지정을 해제한후 사업,재개가 필요할때 다시 지구,지정해줄것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상황에서 축사및 과수시설을 허가도 받지 못한채 설치했다가 지난달 발생한 폭설로 지구내 8가구가 40동의 축사및 과수시설이 무너지면서 6천여만원의 재산피해를 당했으나 건축허가가 없다는 이유로 보조금과 융자금 혜택을 전혀 받지못하고 있다.
 이때문에 주민들은 2단계 40만평의 지구굛지정 해제및 보상비 현실화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할 뜻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창희오송단지추진대책투쟁위원장은 『지구내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축사와 과수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나 지구지정에 따라 허가를 받지못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을 경우 보상받을길이 없다』며 『하루빨리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