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관심이 집중됐던 김영세교육감의 인사관련 금품수수 의혹사건은 검찰이 20일 김교육감을 비롯한 관련자 4명을 불구속 기소함으로써 김교육감의 비리 의혹 진위 여부는 법원의 재판과정에서 밝혀지게 됐다.
 지난해 9월말쯤부터 김교육감의 인사 비리 의혹 사건 수사에 나선 검찰은 그동안의 수사를 통해 혐의를 입증할 관련자 진술과 정황 증거 등을 상당수 확보, 한때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김교육감의 건강상태와 교육계에 이바지한 점,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법처리 수위를 불구속 기소로 정했다.

 그러나 김교육감은 검찰조사에서 혐의 내용을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과 변호인측간에 치열한 법정 공방이 일 것으로 보인다.
 김교육감 측근들은 이날 검찰의 불구속 기소 결정에 대해『검찰이 발표한 혐의 내용 상당수가 검찰에서 명확한 물증확보 없이 정황 증거나 개연성만 따져 기소한 것으로 안다』며 『법원 재판과정에서 무죄 판결을 받을 자신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김교육감이 혐의 내용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으나 지금까지의 수사를 통해 혐의를 입증할 만한 관련자 진술과 정황 증거 등을 충분히 확보했고 기소할만한 혐의 내용만 기소했기 때문에 공소유지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어쨌든 김교육감의 비리 의혹 시비는 법정에서 가려질 부분이지만 앞으로 김교육감에 대한 도내 사회단체들의 사퇴 압력과 교육계의 자정을 촉구하는 여론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김교육감에게는 이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교육감은 법정에서 시비가 가려질때까지 현직을 고수할 것으로 알려졌고 자신을 검찰에 고발하거나 비리를 폭로한 사람들에 대해 법적대응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충북교육계가 또한차례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지켜본 시민들은 『검찰이 김교육감을 기소를 한 만큼 앞으로 잇을 법원의 판결을 지켜 볼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면서도 『수년전부터 계속돼온 고발과 추문 의혹 폭로 등 일련의 사건이 김교육감과 그를 질시하는 사람들의 이전투구양상을 띠면서 교육도시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된 것은 지역의 큰 손실』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