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0일 94년 언론사 세무조사 자료 일부가 없어진 것이 확인된 만큼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이 필요한 만큼 국정조사를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4역 회의를 열어 현재 진행중인 언론사 세무조사 및 언론문건을 포함,동시에 국정조사를 실시하자는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제안에 대해 『통상적인 행정행위에 정치행위가 가미돼 본질을 바꿀 우려가 있다』며 거부키로 했다고 김영환 대변인은 전했다.

 민주당은 특히 여야 각각의 언론문건에 대한 동시 국정조사에 대해 『시사저널이 보도한 언론 문건은 출처와 배포 경위가 불명인 괴문서인 만큼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다』고 거부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지난 94년 언론사 세무조사가 김영삼 전 대통령의 고백에따라 언론탄압,길들이기에 악용되고 세정문란 결과를 낳았음이 분명해졌고 증언을 듣게된 만큼 국정조사는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시사저널 보도 언론문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를 여권이 수용할 경우,대권문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일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한나라당은 최병열 부총재 주재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여권이 요구하는 야당의 대권문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가 억지에 불과하긴 하지만 오늘 총무접촉과 여당측 입장조율 등을 지켜본 뒤 경우에따라 이부분에 대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다』고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그러나 『국정감사는 국정 전반에,국정조사는 국정의 특정사안에 대해 하도록 돼 있다』며 『야당의 대선관련 문건이 무슨 국정행위가 되느냐』고 대권문건 국정조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