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21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자가 누증되는 사태를 막지 못하면 자자제 자체가 붕괴될 수 있다』며 『중앙정부가 자치단체에 재정지원을 할때 건전한 재정운영과 연계시켜 증감을 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행정자치부 업무보고를 받고 『지방자치단체가 재정부담만 가져오는 일을 하지 않도록 중앙정부가 지도해 주어야 한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수도권에 경제력이 집중돼 있는게 국가발전을 가로 막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돼야 한다』며 『올해를 지역경제 발전의 해로 설정해 전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또한 『지방에 SOC(사회간접자본시설)사업 재원을 우선 배분하고 재래시장을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현대적인 시장으로 개발하는 한편 주택개량사업을 적극 실시해 지역건설업체에 도움을 주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대통령은 『각 지역이 거대한 사업만 하지 말고 지역특성과 능력에 맞는 사업을 개발해 경제적인 성과를 올리도록 해야 한다』며 『자치단체끼리 지역이기주의로 대립하는 사례가 많은데 대화를 통해 해결의 길을 찾도록 유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대통령은 이와함께 『자치단체들이 독자적으로 해외에 나가고 남북교류를 활성화 하도록 행자부가 유도해 달라』며 『남북 자치단체간의 교류협력이 더 내실화돼야 하며 남북자치단체가 교류가 중앙정부간의 교류와 병행돼 무질서하게 추진되지 않도록 지도,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