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민, 공식 반응없어 불만 토로

영동군 공무원의 잇단 공금 횡령사건에 대해 수장인 군수가 군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영동군공무원노조는 지난 1일 연이어 터진 공무원 횡령사건에 대해 사과문을 내고 군민에게 사죄했다.

영동군의회도 한나라당 소속 군의원들을 중심으로 대군민 사과를 검토하는 한편 군수 사과를 촉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 활빈단은 지난 9일 영동군청을 찾아 "군수는 연이은 횡령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진하라"며 깨끗한 행정을 펴라는 뜻을 담은 때타월 등을 전달하기도 했다.

감사원은 유가보조금 7억 횡령사건에 대해 지난달 19~27일 감사를 벌인데 이어 감사관 12명이 오는 14일부터 한 달간 머물며 예산·회계업무 전반에 걸쳐 집중 감사에 나설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구복 영동군수는 횡령사건이 발생한지 열흘이 지난 현재까지 입을 다문 채 어떤 제스처도 취하지 않고 있다.

군민들은 영동군의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군수가 나서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민 김모(50)씨는 "요즘 어딜 가든 공무원 횡령에 관한 얘기 뿐이어서 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얼굴을 못들고 다니겠다"며 "행정의 수장인 군수가 군민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게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불과 몇 개월 사이 거액의 공금 횡령사건이 잇따르자 흩어진 공직윤리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주민 박모(56)씨는 "영동군 공무원들의 잇단 비위에 배신감과 허탈감을 지울 수 없다"며 "업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상급자에게도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 공직기강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영동군에서는 보건소 회계업무를 담당했던 전모(37·행정7급)씨가 지난해 1~12월 재활치료센터 공사비와 의약품구입비 등 10억3천700만원을 빼돌려 잠적했으며 지난해에는 건설과 백모(28·기능10급)씨가 2007~2010년 여객과 화물사업자에게 지급할 7억여원의 유가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됐고, 용산면사무소 나모(당시 29세)씨는 2천여만원의 공금을 횡령한 뒤 투신 자살하는 등 공금 횡령사건이 잇따랐다. 김국기 / 영동

kkk9866@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