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확산돼면서 최악의 소·돼지 살처분 사태를 빚었던 구제역이 점차 진정되고 있다. 하지만 살처분 가축의 매몰지 주변 지하수 문제가 주민들에게 또 다른 공포로 다가오고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구제역으로 인해 22일 현재 전국에서 339만5천여마리가 살처분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달초 하루평균 2만5천마리의 가축이 살처분된 것과 비교하면 25% 수준으로 감소한 것이다. 구제역 발생이 줄어든것은 구제역 백신 2차 접종이 끝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구제역 때문에 소·돼지 가격이 크게 오르고 국내 축산업이 위기를 겪은 것은 물론 구제역 확산을 막기위해 축산인과 공무원들이 사투(死鬪)를 벌였던 것을 감안하면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다.

그러나 매몰지 주변에서 지하수를 식수로 활용하는 주민이 많아 대책이 시급하다. 충북에만 무려 2만7천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돼 상수도 보급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내 8개 시·군의 229개 매몰지 반경 3㎞ 이내에서 지하수를 사용하는 주민은 1만1천689가구, 2만7천840명에 달한다.

지하수 오염을 걱정하는 주민들은 상수도 보급을 조속히 추진해줄것을 바라고 있지만, 1천300억원에 이르는 재원확보가 쉽지 않아 주민들은 위험에 노출돼 있다.

매몰지로부터 500m 안에 설치된 2천650개의 지하수 관정에 대한 수질검사도 발빠르게 전개돼야 한다. 충북도는 조만간 매몰지 반경 300m 안에 있는 지하수 관정 가운데 450∼500개 지하수 관정에 대한 표본수질검사를 실시해 오염여부를 측정키로 했지만 아직까지 조사대상 관정 가운데 식수용 관정의 비중이 어느정도인지 파악하지 못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심화시키고 있다.

관계당국은 앞으로 매몰지주변 지하수 오염여부를 확인하고 상수도 보급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미 살처분된 가축은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주민들이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를 입는것은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