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공무원 비리의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잇따른 공무원 공금 횡령사건으로 감사원 특별감사까지 받고 있는 상황에서 횡령 의혹사건이 터졌다. 더구나 군보건소 예산 횡령사건의 경우 직속상사와 보건소장까지 보고됐지만 관련 공무원의 말만 믿고 방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와중에 횡령한 공무원은 잠적해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영동군 공무원들의 비리시리즈를 보면 공직기강이 무너진 것은 물론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사원 감사팀은 재무과 경리부서에 근무했던 A씨가 지난 2~3년간 35차례에 걸쳐 관용차량 유류비 등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2천여 만원을 빼돌려 직원 회식비 등으로 사용한 정황을 잡고 집중 감사를 벌이고 있다고 한다.

보건소 공무원이 공사비와 의약품 구입비등 10억3천여만원을 빼돌리고 상수도사업소 모 청원경찰이 연체된 수도요금 1천여만을 제때 입금하지 않아 감사를 받고 있다. 또 건설과 기능직공무원이 7억원의 유가보조금을 횡령하고 면사무소 직원이 공금에 손댔다가 자살하는 등 최근 2년간 다섯차례나 이런일이 발생했다. 마치 땅을 파면 줄줄이 딸려 나오는 고구마 줄기처럼 끊임없이 비리사건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영동군의 재정자립도는 14.5%에 불과하다. 전국평균(52.2%)에는 아예 비교대상이 안될뿐더러 충북평균(25.1%)에도 훨씬 못미칠 만큼 열악하다. 군수를 비롯해 전 공무원이 예산확보를 위해 뛰어다니고 한 푼의 혈세라도 아끼기 위해 마른수건도 짜듯이 초긴축재정을 해도 모자랄판에 오히려 공금을 이리저리 빼돌린다면 지역발전은 요원하다.

사태가 이 지경까지 이른것에 대해 관련 공무원들은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하지만 이를 제대로 관리 감독하지 못한 군수도 도덕적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잇따라 비리사건이 발생할때 까지 군수와 간부공무원들은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정말 궁금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