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충북도당이 과학벨트 사수 충북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 참여를 결정했다.

대통령과 정부의 방침과 충돌하고 있는 충청권 과학벨트 사수 활동에 집권당으로서의 참여가 결코 쉽지않을 터인데 대승적 결정을 내린 것을 크게 환영하는 바다.

아울러 충북공대위의 다른 조직들도 이러한 점을 십분 고려해 정파를 초월한 역량결집에 진정어린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

아쉽게도 과학벨트 입지는 사실상 정치게임으로 변하고 있다. 대통령의 공약 뒤집기가 발단이지만 지역간 경쟁이 첨예화되면서 여여간, 여야간 협의를 기대하기 어려운 지경이다. 한나라당은 물론이거니와 당론을 정한 민주당에서도 충청권 입지에 한 목소리를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러하니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4월5일 과학벨트법 발효 이후 총리실 주도로 상반기중 입지선정이 결론 날 전망이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역할이 그래서 더욱 중요하다. 정부와 소통할 수 있는 여당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힘들게 내부논의를 거쳐 공대위 참여를 결정한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충청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대통령과 정부에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 충청도민을 위해 대통령 공약이 그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란 말이 충북에서 소수당으로 전락한 한나라당 충북도당에게 더욱 와 닿을 수 있다. 내년 총선을 두고 말이다.

아울러 이번 기회에 충북의 여러 집단이 융합하는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 과학벨트를 보는 관점은 서로 다를 수 있다. 관점이 다르면 해법도 다르다. 자신과 다르다고 매도해선 안된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민주주의다.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기위해 억지를 부려선 안되겠지만, 이를 들어주는 태도도 반드시 필요하다. 모처럼 지역의 현안을 놓고 여야를 망라해 민·관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보다 성숙한 자세로 지역발전을 고민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