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신국진·사회부

그동안 3번에 걸쳐 무산됐던 청주·청원 통합이 발빠르게 움직이면서 올해는 어느때보다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지난해 민선 5기가 출범하면서 행정구역 통합에 합의했던 청주시와 청원군은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축제'속의 청주·청원 통합추진 로드맵의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또 지난해는 4년만에 재개한 청주·청원 광역행정협의회에서 18개 통합기반조성사업을 협약했다.

특히 청주시 재활용센터 공동이용, 청주역~옥산도로 확장공사 및 청주 월오동~청원 가덕 한계리간 도로 개설 설계용역실시 등 통합기반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주·청원 통합시 모델 제시를 위한 연구용역도 우여곡절 끝에 청주시와 청원군의 상생방안, 도·농복합도시의 균형발전전략, 공공시설과 도로·교통, 문화·체육, 환경·건축 등 통합시 출범에 따른 비전을 연구할 계획이다.

또 조만간 '청원군 범군민협의체(가칭)'가 통합 찬반단체, 읍면, 기관, 단체, 군의회, 공무원 등 30여명으로 구성, 출범하는 등 청주·청원 통합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군민협의회체는 청주·청원 지역 주민들의 대화 창구는 물론 주민참여형 통합 분위기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청주·청원 통합 결렬로 인해 내재됐던 지역 간 반목과 갈등을 순화하고 청주 청원 지역 상생발전 방안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통합에는 공감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청주시와 청원군 모두 주민들을 위해 순수하게 통합을 추진해왔는지는 다소 의구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청주·청원 통합 당자사들인 청주시민과 청원군 군민은 청주청원 통합의 근본인데다 자율적이고 축제형의 통합을 완성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동력이다.

주민의 자율적인 통합을 위해 출범하는 범군민협의체에 모든 사람의 시선이 쏠려 있어 앞으로 활동을 기대해 본다.

/ skj7621@hanmail.net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