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의 청주국제공항연결 사업이 우려 했던대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예타)조사 심사에서 제외돼 정치권과 광역 및 기초지자체장에게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리고 있다.

기재부는 최근 상반기 예타사업 심위를 열어 이 사업과관련해 국토해양부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확정고시를 하지 않은 점과 충남북간에 노선안이 단일화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사업대상에서 제외 했다. 이는 그동안 기존노선(천안∼조치원∼청주공항)과 신선인 직선노선(천안∼청주공항) 모두에 대한 예타를 무리하게 요구해온 정치권으로선 최악의 결과이다. 민주당 소속 충청권 의원들은 기재부와 수차례 간담회를 갖고 기존노선과 직선노선 두 안에 대해 모두 예타를 해달라고 요청했었다.

기재부는 그같은 선례가 없다며 단일안을 마련해 달라고 했지만 의원들은 줄기차게 두 안에 대한 예타를 요구했고 결국,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정치권과 지역주민들간에 갈등과 반목이 계속되면서 단일안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천안의 양승조의원과 청원의 변재일의원은 직선노선을 주장한 반면, 청주권의 홍재형·오제세·노영민 의원, 그리고 연기·공주의 심대평 의원 등은 세종시와 오송의료단지, 대덕특구 등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이유로 들어 기존노선을 선호해 단일안 마련이 쉽지 않았다. 충북도 역시 두 안에 대한 예타가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 기존노선안을 사실상 원하는 입장이었다. 여기에 직선노선을 주장하는 천안시와 기존노선을 고수하는 연기군간 대립도 여전했다. 청원군 오창 주민들도 직선노선 주장에 동참했다.

이런 이해관계를 조정하지 못한 정치권은 반성해야 한다. 중부내륙선철도의 이천서 충주구간 노선이 결정되기까지 보여준 선례처럼 자칫 노선 결정도 단일안을 조속히 마련치 못한다면 공사 착공이 몇년이나 늦어질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먼저 국토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이 사업을 명시토록 하고 충남북 양 지자체는 단일안을 도출해 하반기 기재부의 예타사업 신청에 거듭 임해야 한다. 더 이상 우를 범하지 않도록 정치력이 절실한 때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