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호남고속철도 노선결정을 위한 조사연구 용역발주와 관련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지역간 갈등을 보이고 있는 분기점과 경제성굛수송수요등 중요한 사안은 외국업체에게 맡기기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9일 국회 윤경식의원의 답변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난 94년의 조사연구용역의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용역업체 선정을 수의계약에서 일반경쟁으로 변경하고 입찰참가 자격을 정부출연연구기관, 시굛도부설연구원, 대학교 부설연구소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

 윤경식의원은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오송기점역 설치에 대한 도민의 열망을 전하고 지난 97년 호남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한 용역에서 비본질적인 논리로 천안분기점을 주장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참가를 배제할 방안을 질의했다.
 이에앞서 지난달 13일에도 홍재형의원이 교통개발연구원을 겨냥해『호남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조사연구 용역에 이미 수행한 연구기관을 제외하거나 아니면 제3의 기관에 용역을 의뢰할 용의는 없느냐』고 건교부측에 질의하자 김윤기장관이『특정기관을 용역수행 입찰단계부터 배제하는 것은 곤란하며 국내외 전문기관의 제안서를 받아 일반경쟁으로 선정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따라 핵심적인 사안인 분기점에 대한 조사용역은 외국계 용역업체가 맡게됨에 따라 용역과정에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