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중순부터 구제역 발생가능성 높아

 지난해 구제역 발생으로 경기도및 충남과 함께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충북도가 이달들어「구제역 악몽」을 떨치기 위해 구제역 방제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중부지역에 몰아친 폭설로 도내 농가가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구제역까지 발생할 경우 지역 농촌이 빈사상태에 빠질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구제역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3월-4월)가 돌아오고 최근 황사현상으로 중국과 대만등 구제역발생국가로 부터 전염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부서가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는등 긴급 방역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지난해 3월 25일 경기도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충남과 충북으로 전염됨에 따라 3개도가 3천억원에 달하는 엄청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의 경우 살처분 가축보상 16농가 1백31두, 정부수매 2만5천1백11두, 폐기원유 3농가 91톤, 폐사가축보상 32농가 1백50두, 젖소 유량손실 보조금등 피해농가에 총 1백44억2천2백만원이 지원된바 있다.

 그러나 국내 돼지고기 수출물량의 25-30%와 도내 농축특산물 수출의 60% 이상을 차지했던 돼지고기가 구제역 파동으로 수출이 중단됨으로써 양축농가가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따라 충북도는 구제역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3월 중순이후 기온이 구제역 발병률을 높이는 데다 최근 황사현상으로 구제역이 대만, 중국, 몽골, 태국등 구제역발생국가로 부터 국내로 전염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더욱이 충북이 경기, 충남과 함께 구제역발생위험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도는 예방접종가축 특별관리와 1백47명의 예찰의무요원을 운영하는등 읍ㆍ면별 담당지역 지정 예찰,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구제역 방역장비 지원을 위해 2억4천8백만원의 예산확보를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은 황사나 사료,축산물,구제역발병국을 다녀온 관광객들의 옷이나 소지품등으로 바이러스가 옮겨올 가능성이 있는등 전염경로가 다양하다』며 『도 관련부서 직원들의 경우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