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지수가 열악한 청주시의 교통정책이 도로의 신설 등 시설공급 위주에서 도심의 자동차들을 줄이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만들것인가에 대한 교통수요관리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생태교육연구소 「터」 신제인사무국장은 지난 12일 열린 지속가능한 청주만들기 시민대토론회에서 이같은 방안으로 도심내 교통유발시설긿기관의 이전, 일부 기관이 아닌 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10부제의 확실한 실시, 출퇴근 시간대 나홀로 차량의 도심진입 억제 등을 꼽았다.

 신국장은 전국 60여개 단체로 구성된 「보행권 회복을 위한 전국네트워크」에서 지난 98년부터 매년 전국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교통문화지수 조사사업을 펼친 결과 청주시의 교통문화 수준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율 등 운전행태분야가 지난 99년 25개 도시중 15위에서 지난해에는 21위를 차지했고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인구10만명당 보행자 사상자수 등 교통안전분야는 99년 15위에서 지난해에는 17위에 머물렀다.

 또 보행환경 만족도, 교통안전시설 만족도 등 교통환경분야는 99년 10위에서 지난해 16위로 떨어지는 등 전체적으로는 99년 15위에서 지난해에는 22위를 차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교통문화지수가 열악한 것으로 집계됐다는 것.
 이에따라 신국장은 시설공급 위주 정책에서 교통수요관리정책으로의 근본적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고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 중심의 정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과 함께 교통문화수준을 향상시키기위한 노력도 있어야 하는데 시와 경찰의 지속적인 계도와 단속도 필요하지만 자동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의식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국장은 『교통과 관련한 문제는 일부 시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모든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이므로 시민들의 합의가 절실히 필요한 사안이며 자동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해와 청주시의 일관된 원칙이 있어야 열악한 교통문화수준을 해결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