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칼럼] 오상영 영동대 경영학과 교수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충북의 취업자 수는 10년 전 66만5천명에서 2010년 73만7천명으로 약 7만2천여명이 증가하였다. 또한 2010년 현재 남성 취업자 비중은 전국보다 약간 낮고, 여성 취업자 비중은 전국보다 상대적으로 약간 높은 편이다.

그러나 취업자 증가율은 충북(1.08%)이 전국(1.26%)보다 약간 낮아 충북 지역의 경제규모가 타 지역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충북 취업자의 연령별 고용구조는 2010년 현재 충북지역 취업자 중 30세 이후 연령의 취업자 비중(85.5%)은 전국(83.6%)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나 청년층(15~29세) 취업자 비중(14.5%)은 전국(16.4%)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청년층 취업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년층 취업문제의 근본적인 문제는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인데 충북지역 대학교 졸업자의 정규직 취업률은 2004년 41.3%에서 2006년 43.1%까지 증가하였다가 2009년에 32.5%로 크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측정 기준이 2009년부터 건강보험 연계 비율을 고려하기 때문에 취업률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취업의 질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열악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 해결이 무엇인가. 대학의 취업 정책과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면 일부 해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충북테크노파크의 조사(2011년 4월) 결과를 분석해보면 대학 취업 프로그램에 대하여 대학(충북 지역 14개 대학)의 자체 평가와 달리 대학생(충북지역 대학생 1천600명)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학은 학생 취업을 위해 많은 정책과 예산을 통해 지원하고 있지만 대학생은 취업 준비 활동 진행 방법으로는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비율이 68.7%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는 대학이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 비해 대학생의 혜택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 대학의 취업 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대학생 응답자의 77.1%가 대학의 취업지원부서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취업 정보 전달 측면에서도 대학은 대학 홈페이지 활용을 86.6% 비율로 활용하고 있지만 대학생들이 학교 취업 게시판 관심도는 10.9% 수준에 머물러 대학의 정책과 학생이 활용 차이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취업난의 책임에 대해서는 '본인+국가'의 책임이 34.0%라고 응답하였으며 28.7%의 학생은 학교도 책임이 있다고 응답해 학교의 책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학 정책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많은 예산을 들여 취업 정책을 펼쳐도 취업률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다. 필자는 대학에서 교육시킨 학생들의 취업을 대학이 책임져야 할 의무가 없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대학은 기업이 요구하는 정보를 습득하여 대학생들로 하여금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1학년 때부터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 학교의 취업 정책이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정책과 수혜자의 인식을 맞추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구직자는 기업을 찾지 못하고, 기업은 인재를 찾지 못하는 것이 상호 정보의 불균형에서 오는 것처럼 대학 정책과 대학생의 인식 차이 극복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