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의 핵심 부품인 피스톤링을 완성차업체에 공급하는 유성기업이 파업과 직장폐쇄로 생산을 중단하면서 국내 대부분의 완성차업체 생산라인이 전면중단 위기에 처했다.

유성기업 노사는 올해 초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 및 월급제 도입을 놓고 대립해왔으며 18일 노조가 파업을 시작하자 사측은 아산과 영동공장을 직장폐쇄해 생산이 전면 중단됐다. 사측은 현장에 관리직을 투입해 생산 재개를 시도했지만 조합원과 일부 노동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은 폐쇄된 공장 정문을 뚫고 생산라인 등 회사 전체를 점거한 채 파업을 계속하고 있다.

이로 인해 유성기업으로 부터 엔진을 구성하는 피스톤링, 캠 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등 핵심부품의 대부분을 공급받고 있던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현대·기아차와 한국GM은 각각 전체 물량의 70%를 유성기업으로 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쌍용차는 20%, 르노삼성자동차도 일부 제품을 제공받고 있다.

이번 유성기업 사태로 인해 현대·기아차는 현재 기아차 소하리공장 카니발라인에서 피스톤링의 재고가 바닥나면서 지난 20일 야간근무조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또 현대차는 투싼ix,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을 생산하는 울산공장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인의 22일 특근이 중단됐다.

이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24~25일에는 소형차를 제외한 승용차와 상용차 등 전 차종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의 판매성장은 장담할 수 없다"며 "물류, 금융 등 연관업종들에도 막대한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공업협회와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은 22일 국내 완성차 업계 자동차 생산차질로 이어지고 있는 유성기업 파업의 조속할 해결을 위해 공권력 투입 등을 요구했다.

양 단체는 "유성기업 노조는 완성차 생산직보다 높은 급여를 받으면서 완성차업계도 시행하지 않는 주간 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를 요구하며 파업을 하고 직장폐쇄에도 불구하고 불법으로 생산시설을 점거하고 있다"며 "공권력 투입 등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문영호·김국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