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 - 철도대 통합 ①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

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이 국내 유일의 철도·교통분야 특성화대학을 출범시키기 위해 의욕적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두 대학은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협력 모델을 창조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야심찬 계획으로 통합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충주대의 경우, 학내 구성원은 물론 지역주민들에 대한 여론수렴 절차가 부족해 비난을 받고 있다. 또 일방적인 통합조건에 대해 반발하는 등 각종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보는 통합을 놓고 불거지는 각종 문제점을 제기하고 통합을 바라보는 대학 관계자와 지역사회의 여론을 들어 두 대학의 바람직한 통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충주대-철도대 통합, 과연 이대로 옳은가

<글싣는 순서>

1. 통합 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
2. 지역을 도외시한 통합 추진
3.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조건의 불균형
4. 두 대학의 바람직한 통합 방향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4년 철도구조개혁 실행방안을 발표한 뒤 한국철도대학 통합을 위해 2007년 고려대학교를 우선협상대상 대학으로 선정,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됐고 충주대학교는 2009년 장병집 총장이 취임하면서 철도대와의 통합에 뛰어들었다.

충주대는 교명까지 '한국교통대학교'로 변경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통합작업에 뛰어들어 한국철도대학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협상대학 선정투표에서 강력한 경쟁상대인 충남대와 한밭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충주대는 지난달 27일 교육과학기술부에 통합승인신청서를 제출했으며 내년 통합대학교 출범을 목표로 통합 추진을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학내 구성원들에 대한 여론 수렴 과정이 부족한데다 통합 절차마저 일방적으로 추진돼 일부 교수와 학생들로부터 심한 반발을 샀다.

대학 측은 지난 달 24일 학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통합 설명회 및 공청회를 갖고 바로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나 통합에 찬성한 교수들이 127명, 통합에 반대한 교수들이 120명으로 거의 절반 가까운 교수들이 통합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측도 당초 예상했던 것에 비해 훨씬 많은 반대표가 나오자 크게 당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이날 투표에서 부재자 8명과 증평캠퍼스 22명의 교수를 포함 총 30명의 교수들은 학교 측이 제시한 1안(정원 감축이 최소화되는 안)과 2안(일률적으로 정원이 6.5% 감축되는 안) 중 2안에 대해서는 알지도 못한 채 사전투표를 해 절차상의 문제점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교수회는 지난 7일 교수평의회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오는 15일까지 재투표를 실시할 것을 학교 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재투표가 이뤄질 경우, 수치상으로는 30명 교수들의 표결에 따라 찬반 결과가 뒤집힐 수도 있어 큰 관심이 쏠린다.

이와 함께 대학 측은 철도대와의 통합을 추진하면서 지난달 24일에야 처음으로 공청회를 마련하는 등 학내 구성원들과의 충분한 토론이나 여론수렴 과정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미 오래 전부터 통합이 논의됐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구성원들이 통합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어 여론수렴 과정이 부족했다는 일부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일부 교수들이 차기 총장 선거를 노리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통합에 반대하는 교수들은 "학교 측이 통합에 대한 홍보만 했을 뿐 그동안 구체적인 통합조건에 대해서는 학교구성원들에게조차 알려주지 않았다"며 "학교 측이 통합이 긴박하다는 분위기만을 앞세워 충분한 토론이나 여론수렴 과정없이 밀어붙이기 식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통합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을 시간에 쫓겨서 추진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통합에 따른 구체적인 사안을 공론화시켜 충분히 논의한 뒤 통합에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실제 이 학교 모 교수는 전체 교수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이 같은 문제점을 조목조목 제기했으며 총학생회도 "대학 측이 통합을 추진하면서 학교를 구성하는 주체인 학생들을 배제시켰다"고 반발, 천막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정구철 / 충주

gcjung@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