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 - 철도대 통합, 과연 이대로 옳은가- ③통합 조건의 불균형

충주대-철도대 통합, 과연 이대로 옳은가

<글싣는 순서>

1. 통합 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
2. 지역을 도외시한 통합 추진
3.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조건의 불균형
4. 두 대학의 바람직한 통합 방향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을 반대하는 충주대 교수들은 반대 이유 중 하나로 충주대에 불리하게 정해진 편중된 통합 조건을 들고 있다.

이들은 "이번 통합 추진 과정에서 전체 학생 수 8천명이 넘는 충주대가 학생 수가 600명도 안되는 철도대에 이끌려 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국립대학 통·폐합 기준 고시에 따르면 4년제 대학교와 전문대학 통합 시, 전문대학 입학정원의 60%를 의무적으로 감축하도록 돼 있다.

이를 적용할 경우,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 시 입학정원 224명인 철도대는 입학정원이 89명으로 줄어들어야 한다.

하지만 충주대가 지난달 27일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한 통합승인신청서에 따르면 통합 후 오히려 의왕캠퍼스의 입학정원을 224명에서 350명으로 126명이나 늘리고 대신 충주와 증평캠퍼스의 입학정원을 269명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통합 시, 철도대의 의무감축 인원을 충주대가 모두 떠 안겠다는 것이다.

또 대학원 입학정원은 충주캠퍼스에서 30명을 감축하고 의왕캠퍼스에는 입학정원 40명(석사 30명, 박사 10명)의 전문대학원을 설치하는 것으로 돼 있다.

결국 통합 시, 철도대의 입학정원은 매년 301명이 늘어나는 대신 충주대 입학정원은 299명씩이나 감소하게 된다.

충주대의 총 재적학생 수로 볼 때는 4년 간 1천130명이나 감소하는 결과를 낳게 돼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여기에 충주대와 증평캠퍼스의 교직원도 477명에서 451명으로 26명이 감축돼 의왕캠퍼스로 배치되는 것으로 돼 있다. 두 대학이 통합될 경우, 정부가 지원하는 통합 자금도 의왕캠퍼스 쪽에 편중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전문대인 의왕캠퍼스를 4년제 대학의 조건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각종 기반시설이나 인프라 구축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충주대가 교과부에 제출한 통합승인신청서에 따르면 통합 시 정부가 3년 간 지원하는 대학구조조정사업비 400억원 중 의왕캠퍼스 특성화사업과 기반구축에 전체 예산의 35%인 141억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규모가 월등한 충주캠퍼스에는 전체 예산의 23%인 94억원만이 지원되고 증평캠퍼스에는 12%인 46억원, 필수경비와 공동사업비로 119억원이 투입된다.

이 때문에 4년제 대학교인 충주대가 전문대인 철도대와 통합을 추진하면서 철도대에 이끌려 가는 퍼주기 식의 통합 추진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충북도가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안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서 제출을 미루고 있는 가장 큰 이유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주대는 이 같은 구체적인 통합 조건을 학교 구성원들에게 조차 제대로 알리지 않아 비난을 받고 있다.

충주대 A교수는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통합 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려 공론화시킨 다음 찬반에 대한 의견을 묻는 것이 옳다"며 "지금과 같은 통합이라면 과연 누구를 위한 통합인지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구철 / 충주

gcjung@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