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때아닌 국토중심 논란을 벌이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에게도 국토의 정확한 중심이 어디인지 혼선을 주고 있어 정부 차원의 교통정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강원도 양구군과 경기도 포천시, 충북도 충주시가 한반도의 정 중앙이 어디인가를 놓고 서로 자기네가 중앙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고 한다. 먼저 강원도 양구군은 우리나라 네 극 지점을 기준으로 좌표상 동경 128도02분02.5초, 북위 38도03분37.5초가 바로 국토의 정중앙인데 양구군 도촌리 산 48번지 일대가 바로 정중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구군은 이에 따라 지난 2003년 6월 국토정중앙 상징탑을 세우고, 2008년에는 제1회 국토정중앙 양구 배꼽 축제를 시작했다.

경기도 연천군도 '중부원점'(동경 127도 북위 38도)을 근거로 하여 연천군 전곡읍 마포리가 정중앙이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양구군도 마포리 13만6천362㎡에 2015년까지 80억원을 들여 한반도 정중앙 테마공원을 현재 조성 중에 있다. 그러나 충북 충주시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불붙기 시작한 이 같은 국토중심 논란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미 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9주5소경 중 중앙에 세워진 중원경과 중앙탑을 보유하고 있는 충주시 입장에서 자신들이 남한의 중심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부 지자체에서 국토중심 논란이 뜨거운 이유는 당연하다. 지명을 통해 브랜드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지방자치 발전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려는 관광전략이 담겨져 있는 까닭이다. 국토의 '정중앙' 논란에 이어 '정서진' 논쟁을 벌이고 있는 인천시와 충남 태안군의 경우도 이와 비슷한 사례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해양부 소속의 국가지명위원회는 마을, 산, 섬 등 자연지명에 대한 분쟁만 해결해주려 할 뿐 국토중심 논쟁이 지자체간 과당경쟁과 분열로 이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근 신설되고 있는 KTX역이나 다리의 명칭 등 공공시설물 명칭을 두고도 지자체간 갈등이 격화되는 사례가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때문에 우리도 선진국처럼 중앙정부가 지명분쟁에 적극 개입하는 등 국가지명위원회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조정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명분쟁은 정부 차원에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만 제시한다면 얼마든지 명쾌한 유권해석을 내려 교통정리를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정부는 자치단체들이 이런 문제로 서로 얼굴을 붉히고 갈등을 빚는 사태로 가지 않도록 사전조율을 통하여 지명분쟁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