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정 뚜렷한 대책이 없다

주 5일 수업제가 2012년 부터 전국 모든 초중고에서 전면 실시된다. 이에 앞서 오는 2학기부터는 시도교육청별로 여건이 갖춰진 초·중학교 10%정도에서 전면 주 5일 수업제를 시범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과부 발표이후 맞벌이부부·저소득층, 지역교육계, 학교의 다양한 입장을 들여다 봤다. / 편집자

◆ 맞벌이·저소득층-컴퓨터 이용시간 급증·사교육비 증가우려

토요일에도 일하는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자영업자, 한부모·조부모 가정 등은 주 5일제 수업을 앞두고 사교육비 부담 및 방치될 아동 급증, 저소득층 아동들의 점심식사 해결 문제 등에 대한 걱정부터 앞섰다. 또한 정부나 교육청에서 실시한다는 토요돌봄 교실확대나 방과후 학교 활성화 등 여러조치가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특히 학교를 가지 않는 현 놀토일에도 집에서 컴퓨터게임에 만 몰두하고 있는데 주 5일 수업제를 하면 이같은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라며 걱정하고 있다.

용암동에서 쌀 가게를 운영하며 고 1학년·초 5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이기창(47)씨는 "주 5일제가 되면 주말에 학원을 보내야 할지 아니면 집에서 공부를 하라고 할 지 고민"이라며 "집에 자녀들만 있게 하면 컴퓨터 게임에 빠지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하반기부터 5인이상 사업장에서는 주 5일 근무를 한다지만 우리같은 자영업자들은 상황이 다르다"며 "우리 같은 자영업자와 서민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제도"라고 꼬집었다.

또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의 자녀를 둔 강모씨(45)는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부모들은 학원을 보내거나 차별화된 현장학습 등을 통해 주 5일 수업제를 환영하지만 저소득층 가계들은 그렇치 못하다"며 "대부분 학원을 보내는데 우리 아이만 보내지 않는 것 같아 더욱 불안해질 것"이라고 털어놨다.

이와 함께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는 "창의체험활동의 확대나 레저산업의 활성화 등 장밋빛 대안을 내놨지만 수익자부담으로 진행될 게 뻔한 프로그램들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아이들이나 학부모들의 박탈감 해소방안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구체적 계획이 부실할뿐더러 가장 중요한 재정 지원조차 시·도교육청에 떠넘긴 무책임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충북도교육청, 아직 뚜렷한 지침없어 고민

충북도교육청은 교과부의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뚜렷한 지침을 아직까지 받지 못했다. 언론에 보도된 초등·특수학교 토요돌봄교실, 토요스포츠 클럽 운영, 토요스포츠 리그, 방과후 프로그램 강화 등이 운영될 것이라는 정도다. 이로 인해 새로 편성할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예산도 산정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오는 2학기부터 시행될 10%시범학교에 대해서도 선정을 어떻게 할지, 프로그램은 어떻게 보강하고 개발할지를 놓고 고민중이다.

도교육청 방과후 담당 이정훈 장학사는 "아직까지 지침이 내려온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도교육청도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며 "앞으로 지침이 내려오면 7월부터 준비할 계획이며 맞벌이,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등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내 일선 학교- 놀토 처음 시행과 비슷… 특별 프로그램 운영해야

일선학교도 준비를 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과후 수업의 경우 평일 정규수업이 끝난후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5일 수업제를 도입할 경우 토요일에 맞는 특별 프로그램이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놀토를 처음 시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토요 수업신청을 받으면 초기에는 몇명이 나오다가 시간이 지나면 이용하는 학생들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때문에 학생들이 관심을 끄는 특별프로그램위주로 꾸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 서인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