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교수회(회장 김성렬)가 '교수채용 비리 의혹의 중심에 선 김준호 총장이 주도한 공모절차를 인정할 수 없다'며 중단을 요구한 반면 이사회와 학교측은 '절차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며 예정대로 공모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현대백화점그룹 영입을 둘러싼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서원대 교수회는 20일 오전 학내 미래창조관 3층 교수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전 총장의 교수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전모를 밝히기 위해 검찰에 고발조치하고, 교과부에 특별감사를 요청했다"며 "또한 교수채용, 기숙사, 강의동 건축, 이사회 법인경영 희망자 공모절차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임시 이사회에서 일방적으로 총장을 임명해 이러한 불상사가 생긴 것"이라며 "총장이든 총장직무대행이든 이사회에서 일방적으로 임명하는 것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으며, 교과부는 법인과 대학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새 재단 영입실무위원회에서 산하학교 발전방안, 사회기여도 등 현대백화점그릅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고, 서원학원 정상화와는 무관한 항목을 가지고 정한 우선협상자를 인정할 수 없다"며 "법인 영입에 있어서도 제일 중요한 항목은 부채해결을 위한 현금제시와 전 이사장과의 법적 문제 청산인만큼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은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학원 인수희망자인 현대백화점이 교수회 존폐와 같은 서원대 운영에 개입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교수회의 개정이나 폐지는 교수회의 결정이 선행돼야 가능하며,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사회 관계자는 "김 총장에 대한 처리는 이날 이사회에서 정식 경위보고를 받은 뒤 사안이 명백하고 심각하다고 생각되면 사표수리와는 별도의 법적조치도 가능하다"며 "교수회에서 김 총장을 고발하는 것은 고유권한이지만 이사회도 여러 논의를 통해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공모절차는 김 총장의 문제와는 별개며, 절차에 있어서도 전혀 하자가 없다"고 강조한 뒤 "실무위원회 위원 1명이 결정할 사안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예정대로 구성원간 협의를 거쳐 공모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들이 교수회의 권한을 축소할 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둘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지, 현대백화점그룹과 각을 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구성원들이 모두 현대백화점그룹의 교수회 권한축소 요구조건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반대로 구성원 모두가 교수회의 권한 유지 등을 요구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 안을 현대백화점그룹이 수용하지 못한다면 흥정은 깨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서원학원 이사회는 서원학원 새재단 영입 실무추진위원회로부터 부채해결 방안과 재산출연계획, 육영의지, 산하학교 발전방안, 사회기여도 등을 평가한 결과 현대백화점그룹이 가장 적격하다는 보고를 받은 뒤 구성원 공청회, 다음달 법인 경영후보자 확정 및 정이사 추천, 교과부 보고, 승인 등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