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은 군청 공무원중 청장년 50여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된 산불 특별진화대를 구성, 산불발생시 즉시 출동태세를 갖추는등 완변한 초등진화태세를 갖췄다.
 군에 따르면 50명의 공무원에게 특수 방염 처리된 방화복과 안전화, 장갑, 물통등 개인진화 장비세트를 갖추고 산불 특별진화대원을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산불 특별진화대는 평상시에는 본연의 일 외에 산불예방 및 감시활동을 전개하고, 산불 발생시에는 직접 산불현장에 나서는 1인 2역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군이 산불 특별진화대를 구성하게 된 동기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진화인력이 부족한데다 산불 발생시 주민들의 참여기피로 의용소방대원과 공무원이 아니면 산불을 진화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
 산불진화대에 편성된 한 공무원은 『평소 산불발생시 복장과 신발 때문에 산불현장에 가기가 어려웠다』며 『이제는 진화에 필요한 장비가 지급돼 마음놓고 산불을 끌수있게 됐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산불발생시 인원동원과 현장에 온 사람조차 불을 끄지 않아 진화에 항상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이제는 정예화된 산불 특별진화대가 있어 마음이 든든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