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송광호의원(제천굛단양)은 16일 공장총량제 문제와 관련,『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공장총량제는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수도권의 공장총량 설정 확대는 새로이 추진되고 있는 화성굛판교 등 신도시 개발과 함께 수도권 인구분산과 난개발 방지 및 국토균형 발전 이라는 거시적 측면에서 정면으로 위배되는 조치』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특히『수도권 허용 확대의 경우,현재 전국적으로 국가공단 및 지방산업단지가 미분양상태에 있어 이에따른 문제를 심화 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어 『공장총량제는 지방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소한의 요구인 동시에 국가전체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라며 『국가전체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안인 만큼 반드시 공장 총량제는 유지돼야 한다』고 거듭 견해를 촉구했다.
 공장총량제는 94년부터 매년 수도권 공장건축 허가면적을 총량으로 설정,제한하여 수도권 공장건축을 제한하는 제도로써 99년까지 총량설정량에 비해 집행실적이 미달 돼 왔는데 지난해부터 수도권 지역에 공장건축이 활성화 돼 총량이 소진되자 경기지역 등 수도권 지역 자치단체에서 공장총량제 해제 민원이 계속 제기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