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대학 "지방대학 죽이기" … 불만 쏟아내

교과부가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을 발표하자 충청지역 대학들이 심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교과부의 이번 발표는 수도권 대학보다 지방대학 죽이기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반발을 보이고 있다.

6일 충청지역 대상 대학들은 이번 교과부의 발표는 지방대학 죽이기이며 이의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 등 문제가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지역 모 대학의 한 관계자는 "일주일 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통보를 받고 취업률 수치 등에 대해 이의신청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은 정부지원 사업 사업비를 안주겠다는 것인데 지금 당장 불이익을 받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대학의 경우 취업률이 62.4%로 높지만 취업률과 재학생 충원율이 전체 평가지표의 50%를 차지해 지방대로서 절대 불리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에 포함된 43개 대학중 11개가 수도권이고 32개가 지방대인 점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이 대학은 이같은 상황을 당장에 개선 할 수 는 없다고 어려움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대학의 관계자는 "교수충원율을 비롯해 재학생충원, 취업률, 등록금 인상률 등 대학 평가항목이 많은 가운데 이번 평가는 등록금 인상률이 가장 컸던것 같다"며 "지난 3년동안 등록금을 올리지 않고 있다가 2011년에 4%올렸는데 반값 등록금 논란이 일자 바로 타격을 입는 것 같아 기분이 나쁘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대학이 연간 1천만원 등록금을 받는 것도 아니면서 타대학보다 100만원정도가 싼데 단지 등록금을 올렸다는 이유인 것 같다"며 반발했다.

또 다른 대학의 관계자도 "지방의 한 대학으로 대학 재학생 충원율이 평균보다 낮아 이같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이 공히 같게 평가하면 당연히 지방의 작은 대학이 불리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우리지역에 국회 교육분과위원장이 있으면서 지역안배에 대한 혜택을 전혀 보지 못했다"며 "수도권의 경우 충청권 대학들보다 못한(문제가 많은) 대학들이 많지만 지역안배 차원에서 혜택을 받는 곳이 있어 상당히 아쉽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충남의 한 대학 관계자는 "서울과 천안 두개의 캠퍼스를 다른 학교로 운영하고 있는데도 교과부 이번 평가에서는 두 캠퍼스를 통합해 지표로 활용한 부분에 대해 불만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재정지원 제한 리스트에 오른 이 대학의 경우 예능계열 재학생 비율이 높은 만큼 낮은 취업률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을 받을 경우 사업신청자격이 제한되고 보건·의료분야 정원 증원시에도 배제되며 신입생에 대한 등록금 완화예산이 지원되지 않는 등 불이익을 받는다. / 서인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