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26일 『집단이기주의에 대해서는 의연한 자세로 민주적 방법인 대화와 설득을 하되 불가피할 때는 법질서 확립차원에서 대처해야 한다』며 『정당한 요구를 수용해 실천하되 강압적인 요구에 물러서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이근식 행정자치장관을 비롯한 사회분야 장관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법질서를 확립하면서 인권보호가 병행되야 하며 둘중 하나에 치우치면 사회가 건전하게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가 정착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대우자동차 사태와 같은 뜻하지 않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며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요구는 수용하되 불법과 폭력을 단호히 배제하고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통령은 이어 논란이 되고 있는 모성보호법과 관련, 『여성들이 정당이나 경영자 협회와도 대화를 해 서로 이해를 하도록 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 사회는 다양성과 역동성 속에서 발전해야 하며 갈등이 생기면 대화와 설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건전한 사회로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이와함께 『음식찌꺼기 문제가 긴급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음식찌꺼기를 줄이는 국민운동등 여러가지 방안을 찾아 캠페인을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인권법, 반부패기본법 국회통과 ▶국민건강보험 문제 해결 ▶국민기초생활보장 현장점검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