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유치 역량 결집 필요

호남고속전철 기본계획 용역기관 선정파문과 관련해 모처럼 도와 광역·기초의회,지역 여야 정치인,민간단체등이 한마음으로 응집되는등 지역의 역량이 한층 강화됐다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차제에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이 정치논리에 휘둘리지 않도록 오송기점역 대안에 배타적인 논리를 갖고 있는 교통개발연구원 선정을 철회시키는등 도민의 뜻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건설교통부가 지난주 교통개발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선정한 직후부터 오송기점역 유치추진위원회와 충북도의회,충북도가 이를 철회하기 위한 다각적인 움직임과 강력한 항의로 일단 최종 계약을 다음달로 보류하는데 성공했다.
 또 도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오장섭건교부장관을 만나 기점역 설치문제에 대해서는 별도의 용역기관을 선정하고 선정과정에서 충북도민들에게 미리 설명하겠다는 약속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이원종지사등 지역의 지도급인사들인 27일 국무총리배 생활체육배구대회에 참석차 제천을 방문한 이한동국무총리를 만나 용역기관 선정과정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악화된 지역여론을 전달해 총리로 부터 용역기관 선정문제를 재조정하겠다는 뜻을 전달 받았다.
 또 민주당,한나라당,자민련등 지역 의원들은 27일 서울에서 조찬간담회를 갖고 여야를 막론하고 도민들의 뜻이 관철될때까지 초당적으로 대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 도의회와 도내 기초의회 의장단협의회도 결의문을 채택하고 호남고속철도 용역기관으로 선정된 교통개발연구원을 배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각계 각층의 지역여론이 응집력을 발휘하면서 용역기관 선정문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이문제가 정치권의 향방에 따라 정부의 공식입장조차 뒤바뀐 전례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더욱 결집된 도민여론으로 정치권에 대한 공세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의 한관계자는 『충북지역 여론이 악화되면서 건교부가 기점역 설치에 관한 용역만큼은 제3의 기관을 선정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으나 이는 회유책으로 볼수 밖에 없다』며 『두번다시 이문제로 충북이 피해를 입지않도록 각계각층에 걸쳐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교통개발연구원을 배제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