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여러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내가 슬플때나 기쁠때나 무엇이든지 아낌없이 나눌 수 있는 우리 가족. 엄마의 잔소리에, 누나굛동생과의 다툼으로 짜증이 날때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우리 가족.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통해 가족에 대한 정을 되새겨 보았으면 좋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가족의 가계도를 만들어 보고 우리 가족이 더 행복해 지기위해 각자가 노력해야 할 일, 그리고 부모님의 가슴을 찡하게 할 어버이날 선물은 무엇일까를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집 가계도를 만들어 볼까요. ①신문에서 친할아버지굛할머니, 외할아버지굛할머니, 엄마굛아빠, 형굛누나굛동생과 닮았다고 생각되는 얼굴 사진이나 만화를 오립니다. ②스케치북에 그 사진들을 붙이고 사인펜으로 줄을 그어 가계도를 완성합니다. ③신문기사중 오늘의 운세에서 가족의 띠를 찾아본 후 가족들의 띠에 맞는 동물을 오려 붙여봅니다. ④우리가족의 장점, 가훈, 노력해야 할 점 등을 써 넣어도 좋습니다.
 어때요? 가계도를 만들어서 우리 가족을 보니 새롭지요. 소중한 우리 가족에게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어떤 선물을 주면 좋을까요. 신문기사를 보니 어린이날 받고싶어하는 선물로 소형게임기가 1위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킥보드, 핸드폰, 디지몬학용품, 게임CD, 컴퓨터 등이 뽑혔다는데 여러분은 어떤 선물을 받고 싶은가요. 또 어버이날 선물로는 무엇이 좋을까요. 무엇을 선물하든 마음이 빠진 선물은 받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답니다.
 그럼, 우리 부모님들이 감동하고 두고두고 잊지못할 효도상품권을 한번 만들어 볼까요.

 ①상품권을 만들 직사각형의 종이를 준비합니다. ②상품권의 이름을 정하여 멋지게 디자인합니다. ③흰머리 30개 뽑기, 심부름 5번하기, 구두닦기 3회 쿠폰, 설거지 3회 제공, 팔다리 30분간 주무르기, 유리굛거울 닦기 등 다양한 상품권이 만들어졌지요. ④마지막으로 유효기간, 발행인을 적어 넣은 후 예쁘게 꾸며 완성합니다.
 부모님은 아마 여러분의 효도상품권을 받으며 그 어떤 선물을 받은 것보다 기뻐하실겁니다. 여러분의 정성과 마음이 다 보이니까요. 아참, 평소에 쑥스러워 하지 못했던 말을 적은 편지도 잊지마세요.
 ▶어머니께=이번주는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주는 사람의 마음이 빠진 선물은 받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어렵다는 것, 또 물질적인 것이 최고는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세요. 또 선물의 가격이나 크기보다는 주는 사람의 마음을 읽을줄 아는 예쁜 마음, 작은 것에 감사하는 마음도 키워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