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을 보존하고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기 위한 산림보존 사업이 유명무실화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정범구(민주, 증평·진천·괴산·음성)의원은 25일 산림청이 제출한 '용도별 산지전용허가 면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부의 사유림 매입정책과 반대로 가는 산지전용허가 현황이 드러났다.

정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3년 동안 사유림 매입을 위해 2천813억원을 투입해 2만8천365ha를 국유림화했지만, 이보다 더 많은 4만1천467ha의 산림을 공장, 골프장 등으로 산지전용을 허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악산면적이 3만9천800ha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산림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참여정부와 비교하면 이명박 정부 들어 산지전용 허가가 큰 폭으로 증가했고, 특히 골프장 용도로 산지전용을 한 경우는 거의 두 배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였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국유림 매입자금을 줄여 국유림 매입을 적게 하면서 산지전용 허가는 많이 하는 것은 산림정책이 거꾸로 가고 있는 것"이라며 "지난 여름 우면산과 춘천 산사태를 겪으면서 집중호우 등 향후 자연재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림자원의 확보와 제대로 된 산림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질책했다.

그는 그러면서 "산지전용 허가과정에서의 부실이 없는지 관리하고 막대한 예산을 들이는 산지조성 계획이 유명무실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소현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