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시장, 확대간부회의서 민간중심 시정 강조

염홍철 대전시장은 4일 민간중심의 시정을 강조하며 공무원과 관료조직의 변화와 개혁을 강도높게 주문했다.

 염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공무원이 지나치게 편해지면 국민이 불편해진다. 공무원이나 정치권이 기득권을 유지하고 권한을 확대하려고 할수록 국민과 멀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관료조직의 행태가 창의적 발상과 변화를 꺽어서는 안된다"며 "사회정의와 형평성, 법과 규정에 위배되는 것 말고는 공무원의 권한을 과감하게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골목재생사업을 예로 들며 "대덕구, 동구, 중구 등 원도심의 제안내용이 매우 좋다고 전문가들이 결정해 주셨는데, 앞으로 건축·디자인·교통분야 등 그야말로 관련분야의 전문가들로 추진위원회를 구성, 관(官)중심이 아닌 민간중심으로 추진해 나갈 것 "을 제안했다.

 또 사회복지관내 입주단체 선정과 관련해서도 "시에서 직접 하지 말고, 보다 객관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관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복지재단 이사들이 심사하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아울러 "경제는 민간이 맡아야 하며, 우리는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고 마케팅이나 디자인 등 간접적 지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시 경제산업국이나 과학기술특화본부, 대전테크노파크, 엑스포과학공원 등은 지나치게 사업추진을 주도하기 보다는 민간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제도적 개선이나 지원에 중점을 둘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 염 시장은 각종 업무보고시 핸드폰 문자나 E-mail 등을 적극 활용할 것과 공보관실에서 신문스크랩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신문읽기를 권장하는 차원에서 없앨 것 등을 제안했다. 김강중/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