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보령·태안 등 6만6천여책 작업 '양호'

충남 서해안 서천과 보령, 태안 등에서 2012년산 김 생산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7일 도에 따르면, 3개 시·군 연안어장 31개소(3천944㏊)에 438어가가 9∼10월 채묘를 완료하고 지난달 27일부터 분망을 실시하는 등 김 양식 시설을 설치하며 풍작을 기원하고 있다.

올해 도내 김 양식 시설은 총 6만6천800여책(1책 2.2m×40m 그물망)으로 채묘 상태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

도는 현재의 해황을 유지할 경우,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265억원 증가한 460억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도는 김 양식장 예찰·지도와 수질분석을 통한 영양염 규조류 분포를 조사하고 있다.



또한 밀식 방지를 위해 시·군과 불법시설물 단속도 펴고 있다.

특히 지난해 5만9천여책의 피해를 낸 김 엽체 황백화에 대비하기 위해 원인 규명을 진행하는 동시에, 국립수산과학원 해조류바이오센터와 도 수산연구소가 양식장 주변 수온 및 염분 영양염 현황을 모니터링 분석하고 있다.

한편 도는 3농혁신에 따라 김 집산지인 서천군을 중심으로 김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계획을 수립, ▶양식어장 정비 ▶김 상품 신뢰성 확보를 위한 김 생산 이력제 ▶해썹(HACCP) 기준에 적합한 마른 김 저온저장시설, 조미 김 가공시설 등을 확충해 나가면서 ▶김 상품 고급·차별화를 통한 수출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올해는 ▶조미 김 가공시설 1개소 12억원 ▶김 종묘 배양장 시설 1개소 10억원 ▶김 활성처리제 공급 2억원 ▶수산물 이력제 5개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 수산연구소에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해조류 신품종 보호제도(UPOV)에 대비하기 위해 충남 서해에 적합한 신품종 김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8일 충남대에서는 충청씨그랜드사업단과 충남대 해양연구소가 해조류 생태 변화 원인과 대책 마련을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한 바 있다. 최현구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