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보환·단양담당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마다 쇄신과 통합이라는 방식으로 리모델링이 한창이다.

나름대로 유권자의 눈을 의식해 당을 새로 꾸리는 형식이지만 국민들의 마음은 별로 감흥이 없는 것 같다.

특히 국회의석의 절반을 넘는 거대 집권여당의 쇄신방안 가운데 하나의 잣대로 알려진 '고령자 출마 포기나 공천배제론'은 상식을 뒤엎는다.

특정 세력들이 고령이라고 판단한 20여명의 의원을 쇄신대상으로 거론하고 이른바 잠룡으로 불리는 인사들도 암묵적으로 동의한다는 것이 그 실체다.

정치공학을 하는 사람들도 박근혜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은 이상 친박으로 분류되는 인사 가운데 고령자들이 물러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는다.

그러나 과연 생물학적 연령을 출마 포기나 공천 배제의 전제조건으로 삼는 것이 보수를 자임하는 정당에서 할 일인지 의문이다. 수년전 부터 공무원시험이나 민간기업도 채용에 나이 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이, 성별, 지역 등과 같이 개인이 어쩔 수 없는 것을 두고 제한하는 것 자체가 민주주의 정신에 위배된다는 것은 사회적 합의사항이다.

정당이라면 자신들이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지 못하는 인물, 의정활동 수준이 턱없이 낮은 의원,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행동을 한 사람을 배제해야하는게 아닌가. 정당의 처지가 아무리 급해도 나이라는 테두리로 족쇄를 채운다는 것은 국민의 신뢰회복 방안으로는 거리가 멀다.

물론 후배들에게 길을 터주기위한 용퇴, 국정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건강문제 때문이라면 별개다.

우리나라는 점점 고령화사회로 가고 있다. 중국의 강점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국가지도자 그룹의 노-장-청 조화에서 찾는다.

대선이든 총선이든 선거 때만 되면 노인단체의 지지성명을 언론에 제공하고 경로당으로 달려가는 것을 수시로 목격해왔다. 나중에 종아리를 걷고 때려달라는 볼썽사나운 쇼를 하지말고 보다 합리적인 기준을 만들고 운용하길 바란다. / bhlee@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