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150건 요청 … 충북 상담교사 35명 불과

최근 학원 폭력과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자살이 잇따르면서 사회문제로 다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충북 지역의 상담건수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문제 발생 시 학교 차원의 초동대처가 중요함에도 이를 위한 예방이나 대책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책임감이 요구된다.

29일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충북지부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학교 폭력이나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해 상담을 요청받은 건수는 모두 150건으로 지난해(114건) 보다 24%p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재단 측 상담건수로 집계되지 않은 도교육청 상담과 편견이나 보복으로 인해 상담이나 신고를 꺼리는 청소년을 포함할 경우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학교 내 폭력·따돌림 등으로 인한 문제가 매년 끊이지 않고 있지만, 도교육청에서는 시스템 미비로 인해 실태조사나 예방·감시활동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도내 학교안에 설치돼 학교폭력 등의 1차 감시 기능을 하는 'We-Class(상담실)'는 전체 474개교 중 139(29.3%)개교에 불과했다.

게다가 'Wee-Class'에 배치된 상담인력도 국가공인자격을 소지한 전문상담교사가 35명에 그치고 있으며, 대다수는 인턴상담교사(126명)가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교 내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근본적인 대처 없이 학부모간 합의 주선을 하는데 급급해 근본적인 해결 없이 문제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실제로 지난 7월 도내 한 중학교에 다니는 A(14)군이 친구 B(14)군을 폭행해 치아 2개를 부러뜨려 상해를 입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학교 측에서는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A군과 B군의 부모에게 다른 조치 없이 원만하게 합의를 보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B군의 어머니가 A군 어머니에 수백만 원의 합의금을 요구하면서, 부모간의 마찰이 발생했고, 이에 분함을 느낀 A군은 학교에서 B군을 보복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지난 19일 모 중학교에서 청소시간 놀이를 하던 C군이 갑작스런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으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학교에서는 C군과 D군이 함께 놀던 중 발생한 단순 안전사고라며 도교육청에 보고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경찰조사과정에서 당시 목격자와 학교 친구들이 상습적으로 발생한 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는 진술이 나오는 등 학교 측의 축소·은폐 의혹이 일고 있다.

충북청소년폭력예방재단 김인배 지부장은 "학교 내 폭력이나 따돌림 문제의 성격상 초동대처가 중요함에도 학교 차원에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문제가 발생하면 학교에서는 이미지를 고려해 일단 덮고 가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부장은 "학교 내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해 문제를 조기 발견해, 보호·상담하고 나아가 타 기관과 연계해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광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