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단 등 대규모 정전사태 속출에도 해명없어

충북 지역의 안정적인 전기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전력(KEPCO) 충북본부가 전력공급외 적정한 설비투자를 통한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등 나름대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 본부의 사회공헌 활동, 정부의 에너지사용제한시책 설명 등 각종 홍보활동을 등한시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국내 사상 초유의 정전사태에 이어 지역 내에서도 청주·제천·오창산단 대규모 정전사건이 속출했는데도 한전 충북지역본부는 '사과의 말'이나 '어떠한 해명'을 내지 않았다.

실제 지난 정전사태로 충북 도내 84개 업체가 52억원대의 피해를 봤다. 산업단지별 피해액은 청주산단 38개 업체 43억5천만원, 제천산단 9개 업체 2억8천만원, 오창산단 13개 업체 1억5천만원 등이다. 또한 11만2천455가구에 정전이 발생했다.

특히 한전 충북본부는 정부가 강력 추진중인 '에너지사용제한 대책'에 대한 도민 홍보활동을 매우 소홀히 하고 있다.

매년 에너지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단기간에 공급 능력을 크게 늘리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 2~3년간은 반복적인 수급 불균형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당장 이번 겨울만 하더라도 전력공급은 7천906만kW가 전망되나, 전력수요는 전년 대비 7.4%나 증가한 7천853만kW가 예상돼 특단의 대책 없이는 전력 예비율 1% 미만이라는 위기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 지난 9·15 정전사태라는 한 차례 홍역을 두 번 다시 치르지 않기 위해서는 한전과 주민이 동참하는 에너지절약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한전 충북본부의 대 주민 홍보·계도활동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에서는 지난해 12월5일부터 오는 2월29일까지 전력 다사용자에 대해 절전 의무를 부과하고, 실내 난방온도를 20℃ 이하로 제한하며, 야간 네온사인 광고조명을 제한하는 강도 높은 에너지 사용 규제 시행과 함께 실시간으로 전력수급 상황을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전력 예보제', '전력수급시계'를 설치하고,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 절약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서도 이러한 정부 대책에 발맞춰 자발적인 절전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충북도청을 비롯해 도내 일원 지자체, 경제단체와 에너지다소비 업종별 협회가 모여 '범경제계 절전실천 사회적 협약식'을 체결한 이래, 주요 공공기관을 비롯해 기업단체에서 자체 '에너지절약 대책본부'가 설립돼 기업들의 절전이행을 지원하고 교육·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자체 절전 목표를 세우고 실천 가이드를 전직원에게 배포하기도 했다. 아직 짧은 시행기간이지만 이러한 적극적 참여로 인해 절전 효과가 150만kW를 넘어서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주민들도 이러한 자발적인 절전운동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22일에는 에너지시민연대 주관으로 '에너지절약 시민 감시단 발대식'을 가졌다.

시민사회, 종교계, 경제계 대표가 모여 범국민 전기모으기 시민운동 선언을 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다짐했다. 시민 감시단은 지역의 번화가, 아파트 단지 등을 돌며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에너지절약 요령을 홍보하고, 에너지 낭비사례를 계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에 사는 신모씨(40)는 "정부와 지자체, 지역 경제계는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건물 난방온도 제한 및 난방기 순차 운휴, 네온사인 제한, 가로등·터널등에 대한 점·소등 시간을 조정하는 등 정기적인 점검·계도활동을 하고 있다"며 "반면 전기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한전 충북본부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책에 대해 각종 도민 홍보·지도·계도 활동 등을 게을리한다는 것은 한전 본연의 업무를 '망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