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여고생 잇단 자살 … 근본적 인성교육 등 대책 시급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강화 대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살한 친구에 대한 죄책감으로 여고생이 뒤따라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학교폭력을 사전에 차단하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학교폭력 수준이 심각해지고 폭력에 따른 2차피해가 이어지면서 학생들도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지도·교육과 프로그램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교과부와 경찰 등 관계당국에서 제시한 학교폭력 대책은 대부분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들로 표면적으로는 학교폭력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실효성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가해자 처벌강화만으로는 미봉책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번 자살사건이 보여주고 있다.

◆대전서 동급생 연이어 자살 = 16일 오후 6시33분께 대전 서구의 한 아파트 1층 출입구 지붕에 A양이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는 것을 행인이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A양은 병원으로 옮겨진뒤 30여 분만에 숨졌다. A양은 지난해 12월 투신자살한 B양과 같은 학교에 다닌 친구사이로 같은 학급의 반장이었다.

당시 A양은 B양을 상담교사에게 데리고 가 상담을 받도록 도와줬으나, B양은 하교한 뒤 자신의 아파트 옥상에서 투신해 숨졌었다.

대전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B양의 친구로서 B양의 사고에 대해 무척 괴로워했고,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Wee 센터에서 심리상담을 받아왔다"면서 "조금씩 나아지나 했더니 갑자기 이런 일이 생겼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관계자는 "B양 사고 이후 학생들이 경찰의 수사에 힘들어 했고, 많은 학생이 괴로움을 호소해오고 있다"며 "또 다른 피해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면서 "유족과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폭력대책 처벌강화 위주 = 대구 중학생 자살이후 교과부와 경찰에서 잇따라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교과부에서는 가해학생 학부모의 책임을 묻고, 학교폭력 사실을 학생부에 남겨 상급학교 진학에 반영하는 등 학교현장에서 쓸 수 있는 강도높은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경찰에서도 학교폭력시 구속수사 확대, 스쿨폴리스 가동 등 공권력 개입을 넓히는 강수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대책들 가운데 학교폭력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교사들의 책임감 제고나 학생들의 인성강화를 위한 방안은 아직까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폭력차단 사전 교육 필요 = 이날 대전서 자살한 A양은 절친했던 B양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에 괴로워했다고 한다. 이에 학교에서는 해당반 학생들을 상대로 출장 심리상담과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했지만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일이 벌어진 뒤 긴급하게 이뤄진 대책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김종근 충북바른인성실천모임 회장은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어 감정조절이 잘 안되고 자존감도 크게 부족하다"며 "이번 일에도 이런 문제점들이 밑바탕에 깔려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사람들의 인성은 12세 이전에 그 기반이 형성되는 만큼 어렸을 때부터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며 "학교폭력은 가해에 대한 적절한 책임을 묻고 그에 따른 선도가 함께 이뤄져야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최동일·김강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