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연구소 66%감축ㆍ연봉제도입 갈등

도내 국립대학들이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앞두고 심각한 내부진통을 겪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의 경우 행정조직체계 개편과 유사 연구소 통ㆍ폐합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국립대학 발전계획(안)을 지난달 31일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했지만 충북대학교는 내부반발이 심화되면서 발전계획(안)을 확정하지 못해 정부제출 마감시한을 이미 넘겼다.
 충북대의 발전계획(안)중 교수계약제및 연봉제, 대학평의회 설치, 특별회계제도 도입, 총장 간선제등을 전제 조건으로 하는 「책임운영기관화 제도」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에 교수회가 반발하고 있어 1~3일까지 개인별로 의견수렴을 다시 거쳐 4일께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충북대의 행정조직체계 개편(안)을 보면 12개의 행정실을 4개를 줄여 8개로, 21개의 연구소중에 기능과 특성이 유사한 연구소를 통합연구원으로 개편, 무려 66%인 14개 연구소를 줄이고 7개 통합연구원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행정직은 물론 연구소 관계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충북대 연구소 조직개편(안)중에 연구소의 설립과 운영은 자율적으로 하지만 외부지원 특성화연구소는 지원육성하고 부실연구소의 과감한 폐지및 점차 독립채산제로 전환하겠다는 개편방향에 대해 심한 반발을 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교원대도 12개 행정조직을 10개로 줄이고 법정ㆍ비법정 연구소 20개를 4개로, 부속기관의 8개 연구소를 6개로 통ㆍ폐합하는 발전계획(안)이 결정됐지만 연구소 통ㆍ폐합 과정에서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립대학 발전계획(안)을 확정한 교원대는 교무처 3개과를 2개과로, 학생처의 3개과를 2개과로, 도서관의 3개과를 1개과로, 대학본부의 교수부 2개실을 1개과로 줄이는 행정조직체계 개편안을 정부에 제출한 상태다.
 충북대의 한관계자는 『교수회나 직원노동조합등 대다수 구성원들이 발전계획(안)의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어 정부제출 마감시한을 넘기게 됐다』며 『학내 구성원들이 발전계획(안)의 검토시간을 충분히 주기 위해 불가피하게 연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원대 관계자는 『연구소 통ㆍ폐합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지만 연구소의 실질적인 기능이나 수행과제등을 추진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