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원군 "향후 사업 추진 도움" 연기군 "세종시 발전 저해·민원 발생"

충북 오송과 충남 연기군을 사이로 신설될 예정인 철도종합시험선로(Test Track) 사업을 두고 양 지역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충북도와 청원군은 철도시험선로 구축을 통해 지역발전을 내심 기대하고 있지만 연기군의 경우 인근 주민들과 각계 인사까지 나서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05년 경부고속철도 충북 오송 차량기지부터 경부선 일반철로 전동역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4.7㎞의 시험 선로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예비타당성검사를 마쳤다.

올해 기본설계를 마치는대로 2015년까지 사업비 2천128억원을 투입해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송기지 일대 14.5㎞ 길이의 폐곡선 형태로 구축할 예정이다.



내륙첨단산업권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중에 있는 충북도는 이 사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철도장비와 관련한 시험·인증 시설이 들어서면 이곳을 철도클러스터 시범단지로 조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철도교통녹색클러스터 조성사업'이라는 시범사업도 구상 중으로 시험선로 신설을 통해 얻을게 많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사를 주변으로 철도시설이 들어오면, 철도와 교통을 테마로 한 연계협력 사업이 가능하다"며 "연구센터와 시험선로 시발·종착점에 해당하는 충북은 혜택이 더 많다"고 말했다.

청원군도 아쉬울게 없다는 입장이다. 청원군 관계자는 "공청회시 주민들의 불만이 없었다. 공사에 따른 소음, 공해문제가 조율되면 오송지역은 큰 문제없이 사업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주택가가 많지 않은데다 선로길이(약 5.8㎞)가 짧다는 점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반면 연기군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단 세종시에 편입돼 파급효과를 누리는데 시험선로가 장애가 된다는 의견이다.

연기군 관계자는 "시험구간이 연기군 전동역 일대를 둘러치면 학교나 공공기관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며 "소음이나 지하수 고갈문제, 마을간 분리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밝혔다. 시험선로가 지나가는 5개 마을에 경계선이 생겨 이질감이 생길 수 있고, 주민들이 1천500여명이나 거주하고 있다는게 불만이라는 뜻이다.

또 철도시설공단 기지와 시발·종착점이 있는 청원군보다 2배정도 긴 선로를 깔면서 돌아올 수 있는 인센티브가 없다는 것도 반대이유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철도시험선로구축사업 반대비상위원회와 주민 400여명은 지난 3일 전동면사무소에서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갖기도 했다. 당시 심대평 국회의원, 유한식 연기군수, 유환준 충남도의원, 이경대 연기군의회의장 명의로 작성된 성명서를 통해 "전동면은 연기군 최북단부터 구도심인 조치원읍을 세종시 예정지와 연결하는 지역간 균형발전의 핵심지"라며 "철도 시험선로 구축으로 자연생태계와 생활환경 파괴가 예상되고 세종시의 자족기능 확충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피해를 최소화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번 시험선로가 구축되면 기존선의 철도사고 방지 등 안정성이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 최종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