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홍보기사 분류 빈축

속보 = 충남 공주시가 최근 각 언론사의 기사 내용을 분석해 비판기사, 홍보기사 등으로 분류해 통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이는 올해초 비판기사를 쓰는 매체에 광고비를 차등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뒤 나온 것이어서 '언론 길들이기'를 구체화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지난 2011년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 같은 주먹구구식 광고비 집행이 도마에 올라 시의회는 "시민혈세로 언론을 통제하려 한다면 이는 크게 잘못된 것"이라며 "언론사 간 형평성 있는 광고비 책정"을 강력 촉구했다.

지난해 의회에 제출된 신문사별 광고료 지급현황에 따르면 대전에 본사를 둔 지역 유력지 D사의 경우 2010년과 2011년 2년간 2천415만 원을, J사의 경우 2천615만 원을, C사의 경우 2천120만원의 광고비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에 본사를 둔 주간지 및 인터넷 언론사들의 경우도 1천665만 원부터 150만 원까지 천차만별인 것으로 드러났고 대전에 본사를 둔 C일보의 경우 2010년에는 1천540만원을 집행해 소위 유력지 3사보다 더 많은 지원을 받은데 반해 기자가 바뀐 2011년에는 역전현상을 보였다. 때문에 "입맛에 맞는 신문들만 광고를 더 주는 전형적인 '코드 지원' 행태를 여실히 입증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돈을 미끼로, 더구나 시민혈세를 이용해 언론을 좌지우지하겠다는 태도는 가장 저급한 발상"이라는 비판이 높은 가운데 공주시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병인 / 공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