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론] 정삼철 충북발전연구원 산업경제연구부장

지난해 연말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는 2011년 국가암등록사업을 통해 공식 산출한 2009년 국가암등록통계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09년 1년 동안 새롭게 암 선고를 받아 발생한 암환자 수는 약 19만3천명에 이른다.

이는 2008년도에 비해 6.7%가 증가한 수치이고, 1999년에 비해 무려 90.6%나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 2000년부터 2009년 말까지 암진단을 받은 환자 중 생존하고 있는 암유병자는 80만8천503명에 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평균수명인 81세까지 생존할 때 암발생 확률은 3명중 1명꼴로 나타나고 있다.

고질적 난치병으로 인류가 극복해 나가야할 암은 국내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전체사망자의 30%가 암으로 인해 죽음을 맞고 있으며 환자와 가족보호자들에게도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는 질병이다.

게다가 암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교통사고 사망자보다도 무려 12배나 많다.

이에 정부는 암이라는 질병을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지난 1996년부터 암정복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정부출연 국립암센터를 경기도 일산에 설립하였고, 각 지역별로도 국가지정 지역암센터를 선정해 운영을 지원해 오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에 입지하고 있는 국립암센터가 환자수용 능력이 한계에 이르면서 정부는 기획단까지 발족하여 연구중심형 분원의 건립을 검토하게 됐다.

이에 충북은 발 빠르게 국립암센터 관계자등과 국내유일의 전문특화 국가산업단지인 오송생명과학단지에 분원 유치를 위해 부지를 무상제공 하는 선까지 협의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무산된 이후 대구시장과 경북지사가 청와대를 방문해 암센터 분원의 대구건립을 건의했고, 뒤늦게 대구시가 유치전에 뛰어들며 반대급부 성격의 정치적 입지결정에 대한 우려가 흘러 나왔다.

정치적 부담을 느낀 MB정부는 한국보건산업연구원에 암센터 분원 설립의 최적지를 도출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그리고 용역결과에 대한 발표가 차일피일 미루어지더니 얼마 전 생뚱맞게 분원설립이 아닌 기존시설을 확충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서 충청권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한 마디로 어이없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국립암센터 분원 설립의 시급성과 최적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이 효율성 때문에 백지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은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또한 국가경제와 국민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국책사업이 국민을 위한 목적을 벗어나 정치적 부담 최소화를 위한 정치셈법 수단으로 변질돼 포기할 일이었다면 애당초 불필요한 지역경쟁을 부추기는 일도 없었어야 했다.

그간에 세종시, 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의 국책사업들이 일관성 없이 정치적 고려가 판을 치며 갈지자 행보로 추진되면서 충청인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 농락을 당한 느낌을 지울 수 없기에 반발은 당연하다.

지역이기주의를 떠나 정부가 세계적인 보건의료메카를 꿈꾸며 준비해온 오송국가단지가 제대로 기능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선 국립암센터 분원은 당연히 오송에 입지되어야 마땅하다.

그리고 정부기관도 정치권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국민들과 사업추진의 순수목적을 위한 수요자들을 먼저 생각하고 추진해야 한다.

평생 동안 3명중 1명이 암에 걸릴 확률을 가지고 살고 있는 국민건강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국립암센터 환자의 45%를 차지하고 있는 지방 환자의 진료권과 가족들의 간호편의와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다면 지방분원 설치는 당연한 일이다.

이에 국립암센터의 지방 분원 설립은 다시금 재추진되어야 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환자들과 일반국민들을 위한 순수 목적기능 중심의 국립암센터가 설립돼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