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ㆍ수출입은행 지방기업 대출확대 필요

외환위기 이후 지역에서 조성된 자금의 역외 유출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지역금융의 위축현상이 심화되고 지방경제의 활성화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로얄관광호텔 소연회실에서 열린 7월중 목요경제회의에서 이태호청주상공회의소회장은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억제를 통한 지역금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각 기관별 공동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지역자금의 역외유출비율은 97년 30.3% 였다가 외환위기 직후인 98년에는 41.3%로 크게 높아졌으며 경기가 다소 호전된 뒤에도 역외유출비율은 크게 개선되지 않아 올 1월 현재 37.4%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 역외유출비율을 보면 대전(54.4%)과 부산(48.3%)이 가장 높았으며 충북도 42.6%로 역외유출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기관별로 보면 예금은행은 IMF직전까지 지방경제에 대한 주요 자금 유입통로 였으나 IMF이후에는 오히려 자금 유출통로로 반전됐다.
 정책금융 중심의 한국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등을 통한 지방으로의 자금유입도 외환위기이후 대폭 축소된 반면 대표적 지역밀착형금융기관인 상호신용금고,신협,새마을금고,상호금융등의 자금유출비율은 97년에 17.9%에서 올해는 38.7%로 높아졌다.
 이에따라 지역금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산업은행및 수출입은행의 지방소재 기업에 대한 대출을 우선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산업은행및 수출입은행의 서울과 지방 대출비중은 82%대 18%로 외환위기 이전의 70%대 30%보다 격차가 벌어졌다.
 또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영업기반 강화를 위해 상호신용금고,신협,새마을금고등의 금융결제원 가입을 허용해 전국적 전산망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정부의 정책자금대출대행기관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