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도계에 정치적으로 후보지 결정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입지후보지가 정치적으로 결정돼 사업추진이 늦어지고 있는 만큼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는 당초 조성계획보다 다소 늦어지더라도 재평가를 통해 입지후보지를 재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99년8월29일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11만평)와 충남 연기군 동면 응암리(10만평) 일원 21만평을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입지후보지로 선정한뒤 2000년 사업시행자 결정에 이어 2001년에 착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2000년 7월 기본계획 고시에 이어 1차 사업신청자 접수때 단 한곳의 업체도 신청하지 않았으며 2001년 3월~6월 사업시행조건 완화방안(교량 2개 국비지원)등의 협의시 기획예산처는 「불가」를 통보해왔고 결국 2001년 10월4일 2차 추가접수때에도 사업신청자가 전무했다.
 이같이 민간업체의 사업신청 접수가 전무한 것은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입지후보지가 폭 40~50m에 달하는 백천천을 경계로 충북-충남 도계를 이루고 있어 사업시행자가 지구내 교량 2개를 건설해야 하며 이에따른 추가 사업비가 무려 4백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이같은 문제해결을 위해 건설교통부에 정부투자 확대및 사업시행조건 완화로 조기건설을 건의, 건교부는 기획예산처에 교량건설에 소요되는 예산반영을 요구했으나 기획예산처는 「타지구와의 형평성문제와 지구내 교량건설은 사업시행자가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대해 일부 충북도민들은 『당초 충북 갈산지구가 입지후보지로 적합했는데도 자민련 충남출신 국회의원의 로비와 건설교통부장관의 지역배려 차원에서 충북-충남 도계를 경계로 50%씩 결정한 것이 잘못됐다』며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조성사업이 한두해 늦어지더라도 제대로 평가를 실시한뒤 입지후보지를 다시 결정하고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입지후보지가 정치적으로 선정된 특수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부처에 형평성을 내세우기 보다는 정부투자를 확대하고 조기건설을 추진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