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 방식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여론조사 방식을 놓고 10일 현재 안 후보 캠프 내에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는 '후보 간 담판' 방식과 마찬가지로 '국민경선' 방식보다 단기간에 결과를 내놓을 수 있어 애초에 안 후보 측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안 후보 캠프 내에서는 여론조사 방식을 맹신했다간 자칫 '단일화 함정'에 빠질 수 있다며 경계감을 드러내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런 분위기의 근거는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정몽준 후보의 단일화 방식에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았던 맹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안 캠프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역선택을 막기 위해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지지자를 제외하는 등 여러 대책을 강구했음에도 여론조사 설계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안 후보 캠프 내 일각에서는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당시 표본추출 과정에서 노무현 후보가 유리한 조건을 적용받았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표본추출 과정에서 노 후보에게 우호적인 응답자들이 선별적으로 뽑혔고 그 결과 노 후보가 승리할 수 있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난 한 캠프 관계자는 "여론조사업체들이 그동안 특정후보를 지지해온 번호를 모아뒀다가 다시 전화를 걸 수 있다. 업체 선정이 중요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나아가 이들은 당시 정부가 여권 후보였던 노 후보를 위해 비밀리에 여론조사 표본추출 조작 작업에 가담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이 근거 없는 루머에 따른 것일 수 있지만, 여론조사의 맹점을 경계할 필요는 분명히 있다는 것이 안 후보 캠프 안팎의 견해다.

실제로 여론조사 표본추출의 틀로 여전히 전화번호부가 활용되는 점은 모집단의 대표성을 왜곡한다는 우려를 받고 있다.

또 응답률이 낮으면 표본의 무작위 선정이라는 원칙이 흔들릴 수 있다. 응답률이 낮을수록 조사에 참여한 이들과 거절한 이들 간에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심리적 측면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같은 여러 이유로 안 후보 캠프 내에서는 여론조사 방식에 섣불리 동의했다가 문 후보에게 밀려 대사를 그르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여론조사가 아닌 후보간 담판을 통해 안 후보를 단일후보로 내세워야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하지만 '제3의 방식'이 나타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